과거간행물 표지 사진. [사진=한국디자인진흥원]
과거간행물 표지 사진. [사진=한국디자인진흥원]

[이뉴스투데이 박현 기자] 한국디자인진흥원은 약 50년 동안 발행한 디자인 정기간행물을 디지털 자료로 변환해 디자인정보플랫폼인 디자인DB에 온라인으로 전문 공개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자료는 디자인포장, 산업디자인, 디자인db(designdb), 디자인db(designdb)플러스 등 총 266권, 약 3만4000페이지에 해당하는 방대한 분량이다.

산업통상자원부(당시 상공부)가 디자인진흥정책을 본격화했던 지난 1970년부터 최근까지의 △국내 디자인 연구·개발 결과 △주요 디자인 공모전 수상작 △디자인 성공사례 △디자인 연구·개발 프로세스와 방법론 등 풍부한 내용이 수록돼 있다.

또한 근현대 디자인 역사 연구는 물론 시기별 디자인계 주요 담론, 디자인 패러다임의 변화·확장 과정 등 디자인산업에 대한 통시적 이해를 높일 다양한 정보가 담겨 있다.

아울러 고해상도 스캔 후 색상 보정으로 가독성을 높이고 이용자 편의성을 위해 문자 검색이 가능하도록 광학식문자판독장치(OCR) 처리를 거친 것이 특징이다.

윤상흠 디자인진흥원 원장은 “디자인진흥원의 정기간행물은 우리나라가 디자인 불모지였던 1970년대부터 지금까지의 디자인 역사를 살펴볼 수 있는 귀한 사료”라며 “이와 같은 양질의 정보를 디지털 아카이브로 정리해 공공데이터로 개방하는 데 지속적으로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