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한국자동차연구원]
[사진=한국자동차연구원]

[이뉴스투데이 노해리 기자] 자동차가 다양한 인포테인먼트 및 첨단 안전 기술이 장착된 미래차로 발전하면서 차량용 통합 운영체제(OS) 개발 경쟁이 본격화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24일 한국자동차연구원은 이 같은 내용의 ‘자동차 전장화와 통합형 OS 개발 경쟁 동향’을 발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자동차 제조는 전기‧전자 아키텍처로 급변하면서 통합형 운영체제(OS) 확보가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아키텍처란 자동차에서 요구하는 전기‧전자 기능을 제공하기 위한 ECU(전자제어장치) 기능 분배나 전원‧통신 설계 등을 말한다.

70∼100여개의 ECU를 탑재하던 분산형에서 소수의 ECU가 통합 기능을 수행하는 중앙집중형으로 변화 중이라는 게 연구원의 설명이다.

연구원은 “주요 완성차 업체들의 통합형 OS 개발방식은 크게 안드로이드를 활용하는 전략과 자체 개발 전략 등 두 축으로 나뉜다”고 설명했다.

현재 스텔란티스, 혼다, 볼보, GM, 르노-닛산 등은 차량 전반의 통합·제어 기능을 제공하는 구글의 ‘안드로이드 오토모티브’를 활용 중이다.

이는 안드로이드에 익숙한 소비자 가전의 사용자 경험을 자동차로 확장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완성차 업체가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근본적으로 차별화하는데 제약이 있을 수 있고 핵심 역량을 외부에 의존하면서 향후 자동차용 SW 생태계로부터 수익 창출이 제한된다는 단점도 존재한다.

반면 안드로이드 OS 사용은 완성차 기업들의 사용자 경험 차별화 확보에 어려움을 주며, OS 핵심 역량을 외부에 의존하면서 향후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생태계에서 수익 창출을 제한받을 수 있다.

테슬라와 다임러, 도요타, 폭스바겐, 현대차그룹 등이 통합 OS 자체 개발에 나서는 이유이기도 하다. 아울러 자체 OS 확보는 차량 설계 특징에 기반한 OS 구조화와 브랜드 차별성 확보, 자체 기술을 바탕으로 빅테크 기업과의 중장기 경쟁을 가능하게 한다.

다만 자체 OS를 확보하더라도 고민은 여전하다. 자체 OS를 자사 완성차에만 적용하면 사용자 부족에 자체 소프트웨어 생태계 성장이 쉽지 않다. 여기에 성공이 불확실한 OS를 위해 투입 인력과 자금을 꾸준히 쏟아부어야 한다.

연구원은 “스마트폰 전환기 IT 기업의 OS 전략과 결과를 학습한 완성차 업체들이 통합형 OS 개발을 통한 SW 생태계 확보가 다가올 SW 중심 자동차 시대의 중요한 이슈임을 인식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대부분의 완성차 기업이 통합형 OS를 적용해 소비자가 그 결과물을 비교하게 되는 시점은 2024년 전후일 것”이라며 “미래차 OS 경쟁을 위한 골든 타임이라 볼 수 있다”고 덧붙였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