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정부가 본격 출범하기도 전에 곳곳에서 암초를 만나고 있는 가운데 경제분야의 전망이 어둡고 특히 청년실업 문제 해결이 물건너가는 게 아니냐는 비관까지 나오고 있다.
 
14일 전국경제인연합회에 따르면 올해 국내 대기업들이 지난해에 비해 신규 채용 규모를 줄일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일자리 만들기를 통해 청년실업난을 해소하겠다고 약속한 이명박 정부 일자리 창출 계획이 큰소리로 끝날 것으로 보인다.

전경련이  매출액 기준 400대 기업을 대상으로 '2008년 주요 기업 채용계획'을 조사한 결과 응답기업 286개 중 신규 채용을 확정한 161개 기업(56.3%) 신규 채용 예정인원은 2만4765명으로 지난해 실제 채용 실적에 비해 6.3%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또 채용 계획이 아예 없는 기업은 59개, 채용 계획을 확정짓지 못한 기업은 66개로 집계됐다.

대기업이 새 정부가 추진하는 각종 규제 완화와 투자 활성화 대책에 발맞춰 대규모 투자확대 계획을 발표하고 있지만 투자 증가가 신규 채용 확대로 연결되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

신규 채용은 줄어드는데 응답 기업 중 220개는 올해 말 예상 총 근로자 수(53만8360명)가 지난해에 비해 2.9% 늘어날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정년 연장, 고용보호법 등 영향으로 자연 퇴직인력이 줄어들고 있기 때문이다.

이처럼 고용 흐름이 정체되면서 청년구직자들이 비집고 들어갈 수 있는 취업문은 더욱 좁아지고 있다.

이 결과 실업자 100만명 중 40만명이 청년실업자고 청년실업률은 7~8%대로 일반 실업률에 비해 두 배에 달한다.
 
이명박 정부는 이 같은 심각한 청년실업 문제 해결을 위해 서민생활과 직결된 5대 경제 공약사항 중 하나로 청년실업률을 4%대로 떨어뜨리는 한편 신규 일자리를 대거 창출하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그러나 경직적인 고용문화 속에서 근로자 고령화 현상이 심화되고 기업들이 신규고용을 기피하면 청년실업률을 절반으로 줄이겠다는 새 정부 공약도 공염불이 될 수밖에 없다.

새 정부는 또 4%대 성장률로는 일자리 창출이 연간 30만~40만개 수준에 그친다고 보고 성장률을 6~7%대로 끌어올려 일자리를 대폭 늘리겠다는 장밋빛 전망을 내놓고 있다.

그러나 서브프라임 모기지 등으로 세계 경제에 먹구름이 드리우고 그 후폭풍으로 일자리 창출을 위한 기본 토대가 되는 국내 경제성장률이 오히려 둔화될 개연성이 커지고 있어 일자리 창출이 쉽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 방두철 기자>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