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숙 여사가 16일(현지시간)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 모하메드빈라시드(MBR) 도서관에서 열린 한-UAE 지식문화 교류식에서 모하메드 살람 알마즈루이 MBR 도서관장에게 훈민정음 해례본 영인본을 기증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김정숙 여사가 16일(현지시간)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 모하메드빈라시드(MBR) 도서관에서 열린 한-UAE 지식문화 교류식에서 모하메드 살람 알마즈루이 MBR 도서관장에게 훈민정음 해례본 영인본을 기증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이뉴스투데이 안중열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함께 두바이를 방문 중인 김정숙 여사는 현지시각 16일 오전 중동 최대 규모의 모하메드 빈 라시드 도서관(이하 ‘MBR 도서관’)에서 열린 ‘한-UAE 지식문화 교류식’에 참석, 한국의 문화와 역사를 담은 도서를 기증하고 양국의 활발한 문화 교류 협력의 계기 마련을 축하했다.

오는 4월 개관에 앞서 한국과 아랍에미리트(UAE) 양국 간 지식·문화 교류 활성화를 위해 마련된 이 행사에는 두바이 문화예술위원회 위원장 라티파 빈트 모하메드 공주, 할라 바드리 두바이 문화예술청장, 모하메드 알 무르 MBR 도서관장, 서혜란 국립중앙도서관장 등이 참석해 축하와 우의를 나눴다.

김 여사는 인사말을 통해 “전 세계적인 한류 열풍 속에 K-콘텐츠에 대해 국제적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면서 “중동 최대 규모의 MBR 도서관이 한국 문화와 한국학 콘텐츠를 전파하고 확산시키는 거점으로 자리매김하게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특히 대표 기증 도서로 전달한 ‘훈민정음해례본’에 대해 “모든 국민이 글자를 쓰고 읽을 수 있도록 쉽고 과학적으로 만든 한글의 원리가 담겨 있다”고 언급하고 “세상의 모든 지식과 지혜가 활발히 공유되며, 누구라도 평등하게 환대하고 응원하는 도서관의 정신을 훈민정음에서 만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이웃을 소중하게 여기는 한국의 공동체정신으로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에 선정된 ‘김치’관련 도서, 죽음 앞에서도 폭력과 불의를 용납하지 않는 숭고한 시민들의 이야기가 담긴 한강 작가의 ‘소년이 온다’ 등을 언급하고 “기증하는 한국 도서들에는 한국의 문화, 한국인의 정신에 대한 깊이있는 이해와 함께 인류의 미래를 밝히는 지혜가 담겨 있다”고 덧붙였다.

이날 교류식을 통해 MBR 도서관에 기증 예정인 한국 도서는 문화체육관광부 등이 마련한 250여 권으로서 ‘훈민정음 해례본(영인본)’, ‘The Story of Hanbok’, ‘매거진 F No.12:김치’, ‘한눈에 보는 한지’ 등 한국 문화 관련 도서, 한강의 ‘소년이 온다’(아랍어), 황석영의 ‘개밥바라기별’(아랍어) 등 다양한 한국문학의 아랍어 및 영문본, ‘동해는 누구의 바다인가’(영문), ‘한국의 바다’(영문) 등 한국의 지리 관련 도서, 국립중앙박물관의 문화유산 관련 도록, 국립현대미술관의 한국미술 관련 도록 등 한국의 문화와 지식 유산을 전 세계에 알릴 수 있는 도서 중심으로 선정됐다.

한편 이날 ‘한-UAE 지식문화 교류식’ 후에는 중동 최대의 MBR 도서관과 한국 국립중앙도서관이 교류 협력 MOU를 체결, 향후 한국 문화와 한국학 관련 지식의 범지구촌 확산을 위한 교두보 마련의 계기가 이뤄졌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