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나루관 [사진=정선군]
아리나루관 [사진=정선군]

[이뉴스투데이 강원취재본부 우정연 기자] 강원 정선군은 아리랑 문화유산 교육체험관인 ‘아리나루관’을 개관했다고 30일 밝혔다.

군은 도 무형문화재 제1호로 2018 동계올림픽 개막식에서 세계인에게 감동을 선사한 정선아리랑과 관련된 유물과 올림픽 유물들을 활용한 교육체험관을 조성했다.

아리나루관은 정선아리랑과 뗏목의 발상지인 아우라지 관광지가 있는 여량면 여량리 일원에 30억원을 투입해 559.08㎡ 규모의 지상 1층 규모로 건립됐다.

아리나루관은 2018 동계올림픽 개막식 퍼포먼스의 주인공이었던 정선아리랑과 아우라지 뗏목을 테마로 디자인했다.

건물 주변으로 미러폰드(거울 연못)를 조성해 마치 물 위에 뗏목이 떠 있는 모습을 연상할 수 있게 디자인했다.

외부에는 개막식 퍼포먼스에서 사용한 뗏목을 배치해 문화명소로서의 가치를 부여했다.

아리나루관 [사진=정선군]
아리나루관 [사진=정선군]

내부에는 김남기 보유자와 이상호 선수 밀랍 인형, 정선아리랑 보유자 관련 유물, 역대 정선 아리랑제 포스터‧사진, 정선 뗏목 모형 등을 전시해 아리랑의 과거와 현재를 볼 수 있게 구성했다.

2018평창동계올림픽 성화봉과 성화대, 기념 우표 등 동계올림픽 관련 유물도 만나볼 수 있다.

최승준 정선군수는 “아리나루관이 아리랑의 중심지인 정선군의 랜드마크로 자리 잡아 새로운 관광자원으로 거듭나길 바란다”며 “향후 정선아리랑 교육‧체험을 함께할 연계프로그램 개발과 시설의 아름다운 조경을 활용한 외부 공연행사 등 관광객들이 다시 찾고 싶은 곳이 되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