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스타벅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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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뉴스투데이 이지혜 기자] 송호섭 스타벅스코리아 대표가 ‘파트너(매장 직원) 의견을 경청하고 반영하기 위한 프로세스를 점검하겠다’는 약속을 이행한다.

17일 스타벅스커피 코리아에 따르면 올해 연말까지 바리스타 채용을 확대하고 파트너를 위한 근무 환경 개선을 가속화한다. 이를 위해 이달 조직개편으로 채용을 전담하는 인재확보팀과 매장 환경을 전담하는 ‘F&E팀(Facility and Equipment)을 신설해 휴게 공간 개선에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우선 지역별로 진행하고 있는 상시 채용 외에도 전국 단위 채용을 확대해 신세계 채용 사이트를 통해 오는 22일부터 연내 1600여명을 채용한다.

아울러 매장 관리자와 바리스타의 임금체계 개선을 검토하고 있다., 여기에는 바리스타의 근속과 업무역량 등을 고려한 시급 차등, 매장 관리자 임금 인상, 인센티브 운영 기준 개선 등이 포함될 예정이다.

스타벅스 바리스타 시급은 9200원으로 주휴수당을 포함한 시간제 월급여에 연장, 심야, 휴일 근무 등 근태 수당은 별도로 지급된다. 이외에 식대보조, 성과급, 명절 상여금을 포함해, 휴가(연차·연중·경조), 장기근속 포상, 복지포인트, 생일선물, 경조사 지원금, 의료비, 원두와 음료 등을 제공한다. 아울러, 연계 휴양시설 이용, 스타벅스 및 신세계 그룹 계열사 할인, 자녀학자금, 임신 출산 패키지, 예비맘 휴직제도, 한양사이버대학교 장학금 지원 등의 복리 후생을 이용할 수 있다.

일명 ‘스타벅스 트럭시위’에서 논란이 됐던 계절별 프로모션이나 신제품 런칭 시 업무 과중 문제는 이를 극복하기 위한 전사적인 TF(태스크포스)를 운영할 예정이다.

TF는 이벤트 기획 단계부터 예상되는 매장 파트너의 어려움을 원천적으로 차단하고, 정교화된 매출 예측한다. 이원화된 순차적 공지 통한 운영 적확성 함양, 애로사항 발생시 실시간 지원시스템 구축 등을 지속적으로 전개할 예정이다.

현재 파트너 대표 기구인 ‘파트너행복협의회’ 위상도 더욱 강화된다. 스타벅스는 노조가 없다. 기존에 지역별로 선출된 60명 대표 파트너인 ‘파트너행복협의회’를 운영해왔는데, 규모를 늘려 전국 매장 파트너의 소통 창구를 다양화함과 동시에, 현장의 의견을 경청하고 개선 방안을 즉각적으로 실현할 수 있는 전사적인 권한과 예산을 대폭 증대할 방침이다.

7일 스타벅스 매장 직원이 잇단 굿즈 마케팅으로 업무 과중을 호소하며 트럭 시위에 나섰다. [사진=연합뉴스]
이달 7일 스타벅스 매장 직원이 잇단 굿즈 마케팅으로 업무 과중을 호소하며 트럭 시위에 나섰다. [사진=연합뉴스]

매장 내에 사무 업무 및 파트너들의 휴게 공간 역할을 하는 백룸 리뉴얼 작업도 적극적으로 가속화 한다.

스타벅스는 지난 2019년부터 신규 매장에 새로운 휴게공간을 도입하고 있으며, 기존 매장은 2020년부터 리뉴얼을 통해 지속적으로 개선 적용해 오고 있다. 현재 신규점과 리뉴얼 매장을 포함해 현재까지 새로운 휴게 공간이 조성된 매장은 전체 운영 매장의 35% 규모인 총 560여 개 매장으로 파트너 전용 냉장고와 전자레인지, 소파, 테이블 등이 비치돼 있다.

나머지 매장에 대한 휴게 공간 개선 속도를 높이기 위해 10월 중 전체 매장 대상으로 현황 조사를 완료한다. 22년 중으로 모든 매장의 휴게 공간 교체를 완료할 계획이다. 매장 공간 구조상 휴게 공간 확장이 어려울 경우는 건물 내 별도 장소를 통해 조성한다는 방침이다.

앞서 송호섭 대표는 직원에게서 보내는 이메일에서 “파트너 의견을 경청하고 이를 반영하기 위한 프로세스를 점검하겠다”며 “더 없이 소중한 우리의 동료, 선후배가 함께 하는 행복한 일터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답한 것으로 알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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