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경기2취재본부 안상철 기자] 삼성전자가 전사적 ‘RE100과 탄소중립 선언’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이소영 의원(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경기 의왕·과천)이 오늘(12일) 한국전력공사 국정감사 증인으로 출석한 장성대 삼성전자 DS부문 지속가능경영사무국 전무에게 삼성전자의 소극적인 탄소중립 노력을 질타하자, 장성대 전무는 “‘RE100과 탄소중립 선언’모두 적극 검토하겠다”고 답변했다.

삼성전자는 2018년 우리나라를 제외한 미국·유럽·중국에서만 재생에너지 100% 사용을 약속했고, 지난해 RE100을 달성했다. 이어 삼성전자는 작년 국정감사에서 “여건이 갖춰지면 국내에서도 RE100을 이행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올해 국내에 RE100 이행을 위한 PPA와 녹색요금제 등 다양한 제도가 도입됐음에도 불구, 삼성전자의 RE100과 탄소중립 노력은 미비한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나라의 녹색요금제인 녹색프리미엄은 올해 초 도입돼 가장 많은 기업이 활용하고 있고, 한국전력공사를 통한 제3자 전력구매계약(PPA)과 더불어 기업·산업체의 REC 구매 또한 가능하도록 제도가 마련되어 있다. 

그러나 이소영 의원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제3자 PPA와 REC 구매시장에 모두 참여한 적이 없는 것으로 밝혀졌고, 녹색프리미엄으로 삼성전자가 구매한 490GWh 규모의 전력은 작년 삼성전자가 사용한 전력 16,116GWh의 3%에 불과한 수준이다.

재생에너지 자가설비 현황도 매우 미흡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 의원이 입수한 삼성전자의 평택캠퍼스 반도체공장 P1~P3의 에너지사용계획서에 따르면, 전체 전력수요 중 재생에너지 발전비중은 0.02%에 불과했다. 현재 공사중인 P3와 향후 추가로 들어설 P4·P5·P6 공장들의 전력수요 예측량은 21,600GWh에 달하며 이는 부산광역시 전체가 한 해 사용하는 전력량(20,504GWh)보다 많다. 

이소영 의원은 “평택캠퍼스로 전기를 송전하는 두 개 송전선로는 사실상 삼성전자 전용선”이라며 “1.2조원의 막대한 투자 비용을 국민의 전기요금으로 한전이 모두 부담한다”고 지적했다. 또한, “삼성전자가 부담하는 전기요금도 산업용 평균 단가와 비교해 kWh당 10원 가까이 저렴하게 공급받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삼성전자가 국내에서 받는 혜택에 비해 기후위기 대응 노력이 미진하다고 질타했다.  

우리나라 다수의 기업이 RE100 혹은 탄소중립을 선언했다는 점도 삼성전자와 대조되는 부분이다. KB금융그룹, SK하이닉스, 아모레퍼시픽, LG에너지솔루션 등 다수의 한국 기업은 RE100을 선언했고, 한국 5대 기업(현대자동차·SK·롯데·LG·삼성) 중 탄소중립을 공식적으로 선언하지 않은 기업은 삼성전자가 유일하다.

이소영 의원은 “삼성은 기후위기 대응에 있어서는 꼴등인데, 환경경영을 ‘하는 척’은 일등이다”라며 삼성전자의 탄소중립과 RE100 선언을 위한 적극적인 역할을 요구했다.

장성대 전무는 “RE100과 탄소중립은 모두 중요한 일”이라며 “RE100은 2050년까지 재생에너지 100%를 사용하는 것이라 면밀하게 검토하고 있고, 국가정책과 국제사회 요구에 발맞춰 적극적으로 진행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답했다.

이 의원이 “RE100과 탄소중립을 모두 면밀히 검토하겠다는 말씀이냐”고 재차 묻자, 장 전무는 “모두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