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20일(현지시각) 뉴욕 유엔본부 총회장에서 열린 제2차 지속가능발전목표 고위급회의(SDG Moment) 개회식에서 그룹 방탄소년단(BTS)을 소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0일(현지시각) 뉴욕 유엔본부 총회장에서 열린 제2차 지속가능발전목표 고위급회의(SDG Moment) 개회식에서 그룹 방탄소년단(BTS)을 소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안중열 기자] 유엔(UN) 총회 참석차 미국 뉴욕을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20일(현지시간) 코로나 위기 속 인류 공동의 목표인 지속가능발전목표(SDG) 달성을 위한 국제사회의 연대와 협력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첫 일정으로 ‘제2차 지속가능발전목표 고위급회의’(SDG Moment)에 참석, “현 위기를 극복하고 보다 나은, 녹색 회복을 위한 도약을 위해 ‘누구도 소외되지 않는’ 포용적인 국제 협력이 중요하며, 지속가능발전목표(SDG) 달성 가속화는 회복과 도약을 이끄는 해법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백신에 대한 공평한 접근과 배분을 통한 백신 불평등 완화 △미래 위기에 대비할 수 있는 보건의료 시스템 복원력 증진 △기후변화 대응과 함께 디지털 인프라, 기술, 역량 강화 등을 국제사회의 실천 과제로 제시했다.

또한 △개도국 백신 지원을 위한 코백스 AMC에 2억불 공여 △그린 및 기후 공적개발원조(ODA) 확대 △디지털 ODA를 통한 디지털 인프라 구축 지원 등 우리의 기여 방안을 설명했다.

이번 행사에는 최근 ‘미래세대와 문화를 위한 대통령 특별사절’로 임명된 방탄소년단(BTS)도 함께 참석, SDG 달성을 위한 미래세대의 목소리를 전달했다.

문 대통령은 “지속가능발전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미래세대의 참여가 중요하다”면서 “BTS의 건설적 영향력을 통해 지속가능발전에 대한 미래세대의 관심이 높아지길 바란다”고 기대했다.

BTS는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희망의 메시지를 전달했으며, BTS의 ‘Permission to Dance’ 공연영상이 유엔 웹티비 등을 통해 전 세계에 중계됐다.

청와대는 이번 행사를 통해 빈곤, 기후변화, 불평등 등 국제사회 주요 현안에 대응하는 선진국가로서 우리 위상을 제고하고, 글로벌 영향력과 전파력을 가진 대통령 특별사절과 함께 SDG 달성 노력에 대한 미래세대와의 소통과 공감을 이끌어냈다고 평가했다.

※지속가능발전목표 고위급회의(SDG Moment)는 2030년까지 지속가능발전목표 달성을 위한 국제사회의 관심과 행동을 촉구하기 위해 유엔 측이 매년 개최하는 행사로, 작년에 이어 올해 2차 행사가 개최됐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