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재현 수자원공사 사장(가운데)이 지난 1일 대전 소재 물산업 중소기업을 방문해 개발 중인 신제품 관련 설명을 듣고 있다. [사진=한국수자원공사]
박재현 수자원공사 사장(가운데)이 지난 1일 대전 소재 물산업 중소기업을 방문해 개발 중인 신제품 관련 설명을 듣고 있다. [사진=한국수자원공사]

[이뉴스투데이 박현 기자] 박재현 한국수자원공사 사장은 지난 1일과 3일 이틀에 걸쳐 대전·충청권 소재 물 관련 유망기술을 가진 중소·혁신기업 7곳을 직접 방문해 현장을 점검하고, 업체 대표들과 간담회를 개최했다.

박 사장은 1일 부강테크, 유솔 등 2개사를 찾은 데 이어 3일에는 무브먼츠, 위플렛, 워터아이즈, 태성스틸, 폴리텍 등 5개사를 방문했다.

수자원공사에 따르면 이번 행사는 대전·충천지역 중소·벤처기업 방문을 통해 기업들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상호 협력과 지원방안 등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기술혁신과 해외진출, K-테스트베드 활용 등 물산업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방안 등이 논의됐다.

수자원공사는 그간 축적해 온 물관리 기술력과 노하우 등을 공유하고, 정부 정책에 발맞춰 물산업을 기반으로 국가 신성장동력을 창출하고 나아가 글로벌 물 시장을 선점하는 동력을 확보할 것을 약속했다.

그동안 수자원공사는 창업기업 611개사를 육성·지원해 약 3000억원의 매출과 약 2200개 일자리를 창출하고, 121개 인프라를 테스트베드로 제공했다.

아울러 스타트업의 실질적인 지원을 위해 오는 2030년까지 중기부와 함께 2000억원 규모의 모펀드를 마중물로 한 3000억원 규모의 자펀드를 조성한다. 올해 제1호 펀드로 충청지역 지자체와 함께 물산업·충청 지역뉴딜 벤처펀드 조성을 바탕으로 2023년까지 1300억원 규모의 자펀드를 조성할 예정이다.

또한 공기업 최초로 자상한 기업(자발적 상생협력 기업) 선정과 국가 K-테스트베드 운영기관 지정 등 물 분야 중소·중견기업 스케일업을 통해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있다.

박 사장은 “물산업 혁신 생태계의 대표 아이콘인 스타트업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초기 단계의 인큐베이팅이 중요하다”며 “물산업 벤처펀드 등을 통해 이들 기업이 중소기업을 넘어 유니콘 기업, 글로벌 혁신기업으로 성장해 전 세계로 진출하는 것을 지원하는 플랫폼 역할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혔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