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는 김부겸 국무총리. [사진=연합뉴스]
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는 김부겸 국무총리.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전한울 기자] 정부가 현행 사회적 거리두기(수도권 4단계·비수도권 3단계)를 한달 더 연장하기로 했다. 다중이용시설의 영업시간·인원 제한은 완화하면서 ‘위드 코로나’ 정책에도 시동을 걸었다.

정부는 최근 4차 대유행의 장기화로 일일 확진자가 등락을 이어가면서 현행 거리두기를 한달 더 연장하고 확산세 저지에 나섰다. 3일 0시 기준 확진자는 1709명으로, 59일째 네 자릿수를 기록하고 있다.

더불어 4단계 지역의 식당·카페 영업시간을 저녁 9시에서 10시로 늘리고 모임인원 제한도 6명까지로 확대했다.

모임인원 확대는 접종완료자가 오후 6시에는 이전 2인 이상, 오후 6시 이후에는 4인 이상 포함된 경우에만 가능하다. 3단계 지역에서는 모든 다중이용시설에서 접종완료자 4인을 포함한 최대 8명까지 모임이 가능하다. 

결혼식장의 경우 식사를 제공하지 않는 조건에서 참석인원은 99명까지 가능하다. 추석 연휴 1주간 가정 내 가족모임은 접종완료자 4명이 포함된 8명까지 허용한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이와 같이 밝히면서 “정부는 방역을 탄탄하게 유지하면서 민생의 어려움을 조금이나마 덜어드리고자 방역기준을 합리적으로 조정하고자 한다”면서 “9월 한 달간 방역과 접종률 향상에 모든 역량을 집중해 효과를 낼 경우 일상회복에 한 걸음 더 다가서는 방역조치들을 적극 시행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수도권 4단계·비수도권 3단계 유지…백신 인센티브 ‘확대 적용’

이번 조정안에 따라 4단계가 적용되는 수도권에서는 기본적으로 오후 6시 이전에는 4명까지, 그 이후에는 2인까지 모임이 허용된다. 다만 ‘백신 인센티브’에 따라 접종완료자가 포함될 경우 총 6인 모임까지 가능하다.

식당·카페 등 다중이용시설은 저녁 10시까지만 운영이 가능하다. 

유흥시설에 대한 집합금지도 유지된다. 복지시설은 이용정원의 50% 이하로 운영된다. 

전시회·박람회는 상주인력 전원이 PCR 검사를 받아야 하며 방문객은 사전 예약한 경우에만 입장이 가능하다.

학술행사는 현장참여 인원을 49명까지로 제한하고 장례식의 경우 친족 여부와 상관없이 49인까지 모임이 허용된다. 결혼식은 식사를 제공하지 않을시 99인까지 참석 가능하다.

3단계가 유지되는 대부분의 비수도권 지역에서는 기본적으로 4인까지 사적모임이 가능하다. 접종완료자 4인이 포함될시엔 8명까지 모임이 가능해진다.

유흥시설과 노래연습장, 식당·카페 등 일부 다중이용시설의 영업시간은 저녁 10시까지로 제한한다.

장례식·행사·집회는 총 49명까지, 결혼식은 식사 미제공시 99명까지 참석 가능하다 종교시설의 예배는 20% 미만으로 제한한다.

◇백신 수급 안정세에 접종 ’탄력’…김 총리 “추석 전 1차 접종 70% 이상 가능”

한편 최근 접종이 진행 중인 18~49세 대상 백신이 국내에 순차적으로 도입되면서 그동안 우려를 샀던 백신 수급 문제가 안정화되고 있다. ‘위드 코로나’ 정책의 확대가 전망되는 이유다.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에 따르면 이번 주 화이자 직계약 백신, 모더나 공급 물량 등을 포함해 총 542만1500회분의 코로나 백신이 국내에 도입됐다.

2일 0시 기준 1차 접종률은 57.4%, 2차 접종률은 31.7%다. 최근 수급·접종일정 확대로 접종률 향상에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김 총리는 3일 중대본 회의에서 “추석 전 국민 70% 이상 1차 접종이라는 목표 달성에 충분한 백신이 도입될 것”이라면서 “국민들게 안내한 접종계획에도 차질이 없다”고 설명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