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락 회장
現 한국인터넷소통협회 회장
現 대한민국소통어워즈 추진위원장
現 인터넷신문위원회 자문위원
매년 소비자와 통하는 콘텐츠 사례발간
강연, 컨설턴트, 칼럼니스트로 활동 
저서: <소셜네비> <소셜폴라리스> 외

신한카드는 고객과의 소통을 위해 SNS 채널을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에 고객이 댓글을 달고 게시글을 공유하도록 유도하는 쌍방향 게시글을 통해 적극적으로 잠재 고객확보에 나서고 있다. 디지털 콘텐츠의 수용이 빠른 MZ 세대를 타겟으로 톡톡 튀는 콘텐츠를 끊임없이 개발하여 소통하고 있다.

신한카드는 시의성에 있는 콘텐츠를 제작해 좋은 반응을 이끌고 있다. <Let’s Play 축구 스코어 예측 Play>는 축구경기가 진행되는 시기에 맞추어 예측게임을 진행하여 큰 호응을 얻었다. 밸런스 플레이, 예측 게임 등을 통해 고객의 댓글과 게시글 공유를 자연스럽게 유도하며 브랜드와 소통한다는 느낌을 심은 것이다.

또한 미니게임이나 평범한 인스타그램 카드뉴스 같은 콘텐츠를 업로드하여 ‘카드사’라는 이름에서 전해질 수 있는 딱딱한 느낌을 덜었다. 6월에는 장마시즌에 맞추어 ‘비 오는 날의 감성 자극 플레이리스트’를 공모하는 댓글 이벤트를 진행했다.

특히 플리(Play List) 콘텐츠가 인기리에 흥행한 것을 적절히 파악하여 이를 콘텐츠로 접목시켜 젊은 세대의 주목을 끌었다. 젊은 세대의 관심사와 콘텐츠 트렌드를 적절히 융합하며 브랜드 이미지에 새로운 가치를 더했다는 평이다.

소비자의 참여를 유도하며 시선을 잡아끄는 신한카드의 페이스북 콘텐츠. [사진=신한카드 페이스북]

또한 신한카드는 문화와 예술을 접목시키는 시도를 통해 고객들의 예술 경험 확장을 위해서도 앞장서고 있다. 코로나19 상황이 지속됨에 따라 최근에는 위축된 공연예술계를 위해 메세나 사업을 진행 중이다. 서울시 용산구 한남동에 위치한 국내 최정상급 공연장 ‘블루스퀘어’와 스폰서십을 체결했다. 차별적인 브랜드 포지셔닝을 위해 신한카드가 보유한 자본을 적극적으로 활용한 전략이다. 유튜브 채널에서는 협업 소식을 알리는 짧고 화려한 영상을 통해 무의미하게 지나칠 수 있었던 사람의 시선을 사로잡는다. 이에 그치지 않고 신한카드는 카드 소지자 회원들에게 다양한 문화행사 관람의 기회를 제공하는 ‘더 모멘트’ 프로그램의 첫 번째 작품으로 뮤지컬 <위키드>를 선정했다.

메세나 활동과 문화 체험을 공유하며 고객과 소통하는 신한카드.
메세나 활동과 문화 체험을 공유하며 고객과 소통하는 신한카드. [사진=신한카드 SNS]

이후 소비자 참여 이벤트를 통해 인기 뮤지컬 <위키드>의 관람권을 증정하는 이벤트를 진행했다. 전 회차 공연에 대해 5%의 상시 할인 혜택으로, 연이어 매진 행렬을 기록하던 해당 작품을 쉽게 관람할 기회를 제공했다. 메세나를 통한 사회공헌 프로그램으로 신규고객 확보라는 성과를 거두었다. 결과적으로 신한카드는 문화와 예술을 접목시켜 코로나-19로 인해 위축된 소비자들의 감각과 정서를 자극하며 브랜드 가치를 상승시켰다.

아이들의 꿈과 상상력을 키워주는 꼬마피카소 디지털 공모전. [사진=신한카드]

이와 함께 신한카드는 올해도 ‘제20회 신한카드 꼬마피카소 그림대회’ 디지털 공모전으로 진행하고 있다. 아이들의 꿈과 상상력을 마음껏 펼칠 수 있는 고객 참여 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함으로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있으며 사회와 소통하면서 ESG경영을 실천하고 있다.

유튜브는 코로나19로 인해 집에 있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날이 갈수록 각광받고 있는 소통채널이다. 신한카드 또한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등에서 성과를 거둔 독창적인 콘텐츠를 기반으로 유튜브에서도 공격적인 디지털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다. 혁신적 아이디어를 도입해 뉴노멀 시대에 앞서가고 있는 신한카드는 다양한 영상 콘텐츠로 소비자의 호평을 이어가고 있다.

신한카드는 유튜브 채널 ‘확신제작소’를 운영하고 있다. 이는 디지털 콘텐츠를 통해 고객에게 특별한 경험을 제공하고자 신한카드가 업계 최초로 설립한 콘텐츠 제작 스튜디오이다. ‘생활과 금융의 혁신, 고객의 확신이 되다’라는 뜻을 담고 있어 이채롭다. 이를 통해 지난 4월, 글로벌 아이돌과 협업하여 비대면 콘서트를 개최하는 성과를 이루기도 했다.

신한카드 유튜브 확신제작소 [사진=신한카드 유튜브]

확신제작소가 창작한 신한카드의 유튜브 컨텐츠는 ‘제철의 맛’, ‘쓸모있는 카드썰계사’ 등으로 대표된다. ‘제철의 맛’은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신한카드 이용자가 자주 가는 맛집과 제철음식에 대해 탐구하고, 이를 기반으로 음식을 만드는 것이 주된 내용이다.

양질의 정보를 제공하는 콘텐츠 사례 ‘카드썰계사’. [사진=신한카드 유튜브]

‘쓸모있는 카드썰계사’는 소비자들이 손쉽게 가입하거나 활용 가능한 다양한 서비스들을 소개한다. 신한카드의 직원, 금융 전문가 등이 출연해 콘텐츠에 대한 신뢰감을 높이면서 인기를 견인하고 있다. ‘쓸모있는 카드썰계사’를 통해 소비자들은 창구를 거치거나 번거로운 상담 과정을 거칠 필요 없이 신한카드가 제공하는 양질의 정보를 수용할 수 있다.

이 외에도 <신한카드만의 빅데이터 스토리>를 통해 독창적인 콘텐츠을 선보이고 있다. 신한카드가 보유하고 있는 방대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빅데이터연구소를 운영하면서 건강관리 트랜드, 책을 즐기는 방법, 소비트랜드 키워드 등을 영상으로 제작하여 쉽고 알찬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신한카드는 자체 기술력 및 공신력을 기반으로 브랜디드 콘텐츠를 제작하고, 고객의 오감을 자극하는 문화 경험을 선사하는 등 다양한 SNS 마케팅 전략을 활용하고 있다. 내달 초에는 팬 커뮤니티에 큰 영향력을 미치고 있는 위버스 컴퍼니와 파트너 십을 맺으며 유명 아티스트의 이미지가 가미된 디자인의 팬더스트리(Fandustry) 카드와 각종 혜택들을 예고했다. 팬슈머(Fansumer), 덕질 문화의 확산으로 팬덤 산업에 대한 관심이 증폭되자 이를 적극 활용하는 것이다. 다양한 문화와 취지, 관심사를 융합한 신한카드만의 디지털 콘텐츠는 문화와 공감으로 요약되는 신한카드의 브랜드 가치를 향상시키고 있다.

『“소통컨슈머리포트”는 한국인터넷소통협회(회장 박영락)가 더콘텐츠(THECONTENTS)와 함께 대한민국소통어워즈(인터넷소통대상, 소셜미디어대상, 디지털콘텐츠대상, 공감콘텐츠대상) 선정기준인 디지털 소통효과 측정지표 평가결과로 제공되는 Confidential 보고서. 해당기사는 올해 제 14회를 진행하면서 최근 기업(관)에서 발행한 디지털 콘텐츠를 1단계 수준평가 측정지표(Ⅰ)인 콘텐츠경쟁력지수와 모니터링 기법에 의거 내용분석과 경쟁사 비교분석, 그리고 빅데이터 분석 등으로 발굴한 우수 콘텐츠이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