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에이조스바이오]
[사진=에이조스바이오]

[이뉴스투데이 전한울 기자] 인공지능 플랫폼 기반 신약개발 회사 에이조스바이오는 독자 개발한 인공지능 모델(AiCPP)과 그 모델을 활용해서 발굴한 ‘세포 투과 펩타이드(Cell Penetrating Peptide, 이하 CPP) 이의 용도’로 2건의 특허를 출원했다고 3일 발표했다. 

에이조스바이오는 인공지능 모델이 발굴한 신생항원들에 대한 특허를 출원한 바 있다. 효율적인 전달체 개발을 위해 이화여대의 조인호, 박정현 교수팀과 함께 연구를 진행해 왔다. 

이번에 발견한 CPP는 세포 투과성이 우수하며 소포체(ER)에 선택적으로 전달하는 특성이 있는 것을 확인했고, T-세포 항원 펩타이와 siRNA의 안전한 약물 전달체로 사용할 수 있음을 실험으로 검증했다. 

이번에 개발한 AiCPP는 고성능 클라우드 컴퓨팅 플랫폼을 제공하는 리스케일과 협력하여 개발된 인공지능 플랫폼으로, 리스케일 플랫폼을 사용해 약 1조개 이상의 펩타이드 서열을 하루 만에 분석하여 연구개발의 비용과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었다.

약물 전달체로서CPP는 mRNA, siRNA 등 핵산전달체로 각광받고 있는 나노소자나 바이러스벡터에 비해 안전성과 보관, 생산비용에서 장점이 있는 기술로 인식되고 있다. 

약물전달 시스템 시장은 오는 2027년 약 170조원 규모로 성장이 예상된다.  

최근 급성장하고 있는 모더나와 앨라일람과 같은 글로벌 바이오텍은 효과적인 전달체와 유전체 약물(mRNA, siRNA)의 결합으로 큰 성공을 이끌어 내고 있다. 

신재민 에이조스바이오 대표는 “이번에 구축한 ABDP(AZothBio Biomedical Delivery Platform)는 저분자화합물, mRNA, RNAi 등에 적용가능한 전달체 개발 플랫폼으로 신약발굴 인공지능 플랫폼과 함께 수익모델 다변화, 신약발굴, 기술이전 기회를 만들 수 있을 것이다” 고 성장의 포부를 밝혔다.

한편 에이조스바이오는 신약개발 인공지능 플랫폼 전문기업으로 데이터 플랫폼과 인공지능 통합 플랫폼을 구축해 연구개발에 활용하고 있다. 

최근 본사와 연구소를 하남사옥으로 확장 이전하여 인공지능이 예측한 결과를 바로 실험검증 할 수 있는 ‘in-situ R&D’ 체계를 구축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