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근제 함안군수 [사진=함안군]
조근제 함안군수 [사진=함안군]

[이뉴스투데이 부산경남취재본부 박흥식 기자] 민선7기 조근제 함안군수의 3년차 군정은 가야시대를 주도했던 철의 왕국 아라가야의 위대한 역사적 자긍심을 바탕으로 변화와 개혁을 통해 군민과 더불어 함안의 밝은 미래를 개척하고자 경주한 한 해였다.

조 군수는 ‘지역자원과 연계한 관광활성화’와 ‘민생안정’ 두 가지 키워드를 축으로 ▲경남의 대표 역사·문화·관광 도시로 발돋움 ▲경제혁신을 통해 다시 뛰는 함안경제 구축 ▲주민밀착형 보건복지 서비스와 사회안전망 확충 ▲첨단기술을 접목한 선진농업 육성으로 농업경쟁력 강화 ▲정주여건 개선으로 삶에 가치를 더하는 거점도시 도약 등 5대 중점 추진 전략을 설정하고 군민의 행복을 최우선하는 군정을 펼쳤다.

특히, 말이산고분군이 세계유산 등재신청 최종후보로 선정되어 ‘시간과 멋, 그리고 사람이 머무르는 역사·문화·관광 도시’로의 발걸음을 더욱 가속화하는 한편, ‘함안 천연가스발전소 투자협약 체결’로 우리 군의 신성장동력 확보와 지역경제 활성화 등 지역경기 부양과 지속가능한 함안군 발전에 부응할 것으로 평가됐다.

조근제 군수는 “지난 3년은 군민의 행복이 곧 나의 행복이라는 마음가짐으로 아라가야의 새 역사를 창조하겠다는 일념으로 숨 가쁘게 달려왔다.”며 “새로운 미래를 여는 답은, 군민 모두의 지혜와 힘을 모아 함께 만들고, 함께 나아갈 것”을 당부했다. 또한, △따뜻한 복지교육 △활기찬 지역경제 △잘사는 선진농업 △머무는 문화관광 △상생의 균형발전을 통해 함안의 지속가능한 미래를 준비해나가며 민선7기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겠다는 각오를 다졌다.

조근제 군수의 ‘새롭게 함께 뛰는 위대한 함안’을 향한 취임 3주년 성과와 남은 임기동안의 군정 운영 방향에 대해 구체적으로 살펴본다.

■ 경남의 대표 역사·문화·관광 도시로 발돋움

함안은 6가야를 주도했던 아라가야의 고도(古都)이며 아라가야는 1,500년 전 찬란한 철기 문화를 꽃피웠던 철의 왕국이었다. 조 군수는 함안 미래 100년의 발전 동력이 될 가야문화 복원사업에 역점을 두고 있다.

먼저, 말이산고분군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 지난해 9월 말이산고분군을 포함한 가야고분군이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신청 대상으로 최종 선정되었으며, 3월에는 가야고분군 세계유산등재신청서 완성도 검사 통과로 올해 9월로 예정된 말이산고분군 세계유산등재 ICOMOS 전문가의 현지 실사 및 심사 준비를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다. 또한, 문화재 정비사업은 군부 역대 최대 규모인 196억 원의 국·도비 사업예산 확보로 아라가야 역사유적지구 조성사업에 탄력을 받게 됐다.

현재 비지정 가야유적인 칠서면 신산고분군과 아직 문화재로 지정되지 않은 아라가야 문화유산의 발굴조사도 활발하게 추진 중이며 6세기 아라가야 최고 지배자의 묘역으로 확인된 남문외 고분군이 말이산고분군과 통합지정 됨으로써 가야리 유적–말이산고분군–성산산성으로 이어지는 가장 완전한 가야 고도(古都)의 유적 경관을 갖추게 되어 역사·문화·관광 도시로의 도약이 기대된다.

가야읍 도항리 일원(구, 함안IC부지)에 경남유일 문학·한자·교육이 어우러진 함안 복합문학관과 공공도서관 건립도 추진 중이다. 사업비 65억 원을 투입하여 지상 3층, 건축연면적 2,515㎡ 규모로 2022년 상반기 준공을 목표로 준비 중인 복합문학관은 작품의 자료 수장고는 물론, 전시·교육·행사를 통한 지역 인문의 허브 공간이자 플랫폼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더불어 내년 5월 공공도서관이 준공되면 인근의 함안문화예술회관, 함안문화원, 함주공원, 함안체육관과 함께 다양한 여가활동이 가능한 집약형 복합문화공간으로 탈바꿈하게 된다.

군은 관내 절경들을 모아 ‘함안 9경’을 선정하여 관광자원 발굴에 많은 공을 들이고 있다. 낙화놀이의 본거지인 무진정과 장대한 봄꽃 단지인 악양둑방길은 전국에서 가장 핫한 힐링 명소로 자리매김하였고, 입곡지구 농촌관광 공동인프라 구축을 위한 입곡 온새미로 공원 조성사업은 사업비 108억 원을 투입하여 2022년 준공을 목표로 추진 중이며, 입곡군립공원 내 총 길이 1.71km의 데크로드 개통, 경관조명 설치, 스카이사이클 및 스카이바이크 등 체험관광시설을 준공함으로써 함안만이 가진 고유한 유·무형 자산으로 지역주민 중심의 지속가능한 관광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다.

■ 경제혁신을 통해 다시 뛰는 함안경제 구축

침체된 제조업 혁신과 지역경쟁력을 높이는 신성장산업 육성을 위해 함안 미래전략산업 기본계획을 수립하여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군북일반산업단지 내 한국중부발전이 약 7,000억 원을 투자한 천연가스발전소를 유치하여 2025년 가동을 목표로, 33년 간 700억 원의 지방재정 증대효과와 함께 정부의 그린뉴딜 정책 기조에 맞춰 우리 군의 발전을 가속화 할 것이다. 또한 ‘2021년 신재생에너지 융·복합 지원사업’에서 국비 13억 4천만 원을 확보하여 태양광 및 태양열 등 신재생에너지원을 공급하는 친환경 에너지 보급을 확대할 계획이다.

코로나19 이후 지속적인 경기침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들의 경영안정과 발전을 위해 지난해 250여 개의 중소기업에 약 750억 원, 올해 상반기에는 89개 업체에 240억 원의 경영안정자금을 융자지원 했다. 관내 소상공인 육성자금 등 지자체 정책자금 지원과 더불어 경남신용보증재단 함안지점 개소로 소상공인들의 어려움이 해소될 전망이다. 전통시장의 노후시설 환경개선과 칠원 전통시장 지붕 개·보수 공사를 완료했으며, 소상공인 육성자금 이자 72백만 원과 소상공인 소규모 경영환경개선에 88백만 원을 지원했다. 코로나19 여파로 어려움에 빠진 지역경제 활력을 불어 넣기 위해, 군민들에게 1인당 10만 원씩 긴급재난지원금으로 함안사랑상품권을 지급하면서 함안사랑상품권 가맹점이 1,238개, 제로페이 가맹점이 1,350개소로 대폭 확대되어 지역경제 활성화에 앞장섰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취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장년에게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사업 등 다양한 일자리를 제공하였으며, 일자리센터를 운영하여 맞춤형 일자리 정보제공과 취업연계 지원 등 지역 활력 제고에 기여했다. 청년들의 지속적인 고용률 감소로 인한 어려움을 해소하고자 ‘2021년 청년친화도시 공모사업’을 통해 확보한 26억 원의 사업비로 2022년까지 2년 간 청년정보마당 ‘함안 청년 플랫폼’, 청년 일단 모이자 ‘함안 청년정책 설계단’을 조성하여 정책참여 통로 마련 등 5대 분야 9개 사업으로 ‘청년이 행복한 함안’을 준비하고 있다.

■ 주민밀착형 보건복지 서비스와 사회안전망 확충

평소 ‘군정의 최고 가치는 군민의 행복’임을 강조해온 조 군수는 모든 군민이 체감하고 만족하는 복지행정서비스 제공에 매진하고 있다.

우선, 주민자치형 공공서비스 확대로 체감할 수 있는 복지행정을 구현하고자 명예사회복지공무원 위촉, 비대면 복지사각지대 발굴 카카오채널 ‘아라톡톡’ 개설, 민간자원 연계 지원, 함께하는 안심파수꾼 사업 추진으로 주민주도의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 운영의 내실화를 기했다. 또한, 찾아가는 위기가구 발굴체계 구축을 위한 희망생활민원봉사단 운영, 긴급복지 지원대상자 선정, 복지사각지대 발굴시스템 활용 확인조사 등을 통해 복지사각지대 위기가구 발굴 및 맞춤형 지원을 강화했다. 어르신들의 행복한 노후생활과 여가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경로당 신축 및 개·보수, 취약계층 노인돌봄서비스사업 및 어르신센터 운영 지원, 홀로어르신 식사배달 서비스 제공 등 초고령 사회를 대비한 맞춤형 노인복지 정책을 추진해 나가고 있다.

저소득계층의 자립능력을 향상시키고자 연면적 497.44㎡ 지상 2층 규모의 함안지역자활센터를 개소하였으며, 칠원읍에 지상 3층의 연면적 1,276㎡ 규모의 청소년문화의 집을 개관함으로써 삼칠지역의 청소년들에게 새로운 청소년 친화공간을 마련했다. 또한 항일 애국지사 대암 이태준 선생의 독립운동과 나라사랑의 업적을 기리고자 조성한 대암 이태준 기념관은 준공을 앞두고 있으며 보훈 가족의 자긍심과 예우를 위해 명예수당과 보훈수당을 인상하여 올해 4월부터 지급하고 있다.

출산장려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하여 영·유아 누리과정 보육료 지원, 국공립·법인 어린이집 환경개선사업, 가정양육수당 지원, 보육교직원 처우개선비 등을 지원하여 아동복지 환경조성에 기여했다. 또한, 명품교육도시 조성과 학부모 부담 경감을 위해 관내 29개 초·중·고교와 함안교육지원청에 명문고 육성사업 등 17개 사업에 19억 4200만 원을, 학생들의 균형있는 성장도모를 위한 학교급식사업에 총 40억 8600만 원을 지원하고 있다. 장애인과 더불어 살아가는 환경을 구축하기 위하여 발달장애인 주간보호시설 증축과 발달장애인 재활 프로그램 운영 등으로 교육기회와 자립생활 기반을 마련하였으며, 장애인전용주차구역 위반 차량에 대한 차적 조회부터 과태료 부과까지 한 번에 처리하는 원스톱(One-Stop) 자동전산시스템을 경남도 군부 최초로 도입하여 IT 시대에 발맞춰 디지털 복지행정을 선도하였다.

저소득층과 장애인의 생활안정을 위해 실질적 기초생활을 보장하고 의료지원을 통해 자활·자립·재활을 돕는 체감복지로 다양한 계층을 아우르는 차별없는 따뜻한 복지 실현을 목표로 다양한 시책을 발굴추진하고 있다.

■ 첨단기술을 접목한 선진농업 육성으로 농업경쟁력 강화

함안의 우수 농·특산물의 가치를 인정받기 위해 통합 마케팅조직 육성 강화와 함께 농산물 산지유통센터(APC) 중심의 물류체계를 구축하고 농산물 가공산업 활성화 지원, 공동브랜드 출하 포장재 지원, 칠서휴게소 내 로컬푸드 행복장터 설치 등으로 유통경쟁력을 향상시켰다.

수박산업 특구이자 전국 최대 수박 주산지라는 명성을 더욱 빛내고자 개최한 제2회 대한민국 수박축제 및 제27회 함안수박 온라인 축제는 소비자의 입맛을 사로잡으며 약 24만개의 수박이 판매되어 26억 원의 판매성과를 올리며 명실 공히 대한민국 최고의 수박축제로써의 명성을 떨쳤다.

친환경 농업 확대로 건강한 식량을 공급하기 위하여 유기농업 선도농가에 대한 가공과 유통지원을 아끼지 않았으며, 사업비 26억 원을 투입해 친환경미생물배양센터를 건립하여 유용미생물을 농가에 본격적으로 공급함으로써 농가경영비 절감 및 고품질 농산물 생산기반을 구축했다.

군민과 상생하는 쾌적한 축산환경 조성을 위하여 구제역·AI 긴급방역 추진과 인수공통 가축전염병 선제적 검사를 실시하고 가축 밀식사육 및 가축분뇨 처리과정에서 발생하는 악취해결을 위한 악취저감시설 지원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함으로써 주민생활불편 해소와 쾌적한 생활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청년농업인과 농촌어르신의 상생프로젝트’가 2021년도 특산자원 융·복합 기술지원 공모사업에 최종 선정되어 2022년까지 2년간, 밭작물 생산단지 규모화 및 참여농가 역량강화 교육, 농산물 가공품 개발을 위한 시설확충, R&D연구용역 등에 총사업비 10억 원을 투입, 공동체 의식 향상과 생활 활력 증진 및 농업인력 구조 개선으로 지역 활성화에 이바지 할 것으로 기대된다.

■ 정주여건 개선으로 삶에 가치를 더하는 거점도시 도약

급변하는 환경과 행정여건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자 ‘2030 함안군 장기종합발전계획’을 확정했다. 함안군의 균형발전을 통해 ‘역사와 미래가 함께하는 고품격 함안’을 그랜드 비전으로 설정하고 △넉넉한 경제 △유쾌한 문화 △행복한 사람 △편안한 공간 등 4대 전략목표를 중심으로 16개 부문, 200여 개의 추진 전략사업으로 제시하여 지속가능한 성장을 도모할 예정이다.

쾌적한 주거환경으로 누구나 살고 싶은 희망농촌 조성을 위해 일반농산어촌개발사업을 적극 추진하며 농촌중심지 활성화 사업, 기초생활거점조성사업, 마을만들기사업으로 주민 스스로 마을자원을 활용한 특색 있는 마을 조성으로 살기 좋은 행복한 함안을 만드는 기반을 마련했다. 각종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지역민들이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삶의 질 향상과 농촌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기 위한 기반을 구축했다. 생활여건 개선사업인 새뜰마을사업에 칠북면 덕촌마을이 선정되어 약 22억 원을 투입, 생활 인프라 확충 및 주거환경 개선 등을 지원하고 ‘가야읍 말산지구 도시재생뉴딜사업’ 143억 원 사업비로 쇠퇴하는 가야읍 말산리의 주거환경 개선, 골목상권 활성화 기반을 마련했다. 또한, 소규모 배수개선 신규 사업에 가야지구가 최종 선정되어 60억 원을 투입, 2023년까지 함안 연꽃테마파크 내 배수장 용량 증설을 완료할 계획이다.

안전하고 편리한 도시환경을 조성하여 살맛나고 매력적인 도시를 만드는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늘어나는 행정수요에 맞춰 칠원읍 청사 신축과 대산면 주민자치 복합센터 건립을 준비하고 있으며, 체육시설 건립과 정비에도 만전을 기하고 있다. 함안체육관 유휴부지에 생활체육시설인 GX복합센터가 연면적 497㎡ 규모의 지상2층 건물로 준공되고, 칠원읍 오곡리 삼칠공공하수처리장 부지 내 최신 시설을 갖춘 다목적 실내체육관이 건축면적 1,500㎡ 규모로 건립될 예정이며 국민체육센터도 리모델링 공사를 마치고 재개장에 들어갔다. 파크골프에 대한 관심도 증가에 따라 칠서 강나루파크골프장과 군북파크골프장을 조성하고, 파크골프협회 클럽하우스를 신축 준공함으로써 군민들의 여가생활과 생활체육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민선7기 군수 공약사업인 함안-창원 간 광역환승할인제는 연내 시행을 앞두고 있으며 인접 생활권역 간 편리한 통행으로 지역 간 교류가 활성화되어 도의 핵심과제인 부울경 메가시티 구축에도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주거지와 상가가 밀집한 도심지의 주차난 해소를 위해 가야읍 말산리에 56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 연말 준공을 목표로 2층 3단 규모의 건축연면적 4,008㎡로 187대를 주차할 수 있는 공영주차타워를 조성하고 있다.

‘지방상수도 현대화 사업’을 통해 2024년 5월을 목표로 한 상수도 유수율 85%를 3년 앞당겨 92.1%로 7.1%p 초과 달성했다. 칠원읍 삼칠공공하수처리장 설치사업에 436억 원을 투입, 처리용량 6,500톤/일 규모로 2023년 5월 준공이 되면, 아파트단지 및 상가에서 배출되는 생활하수를 완벽하게 처리 할 수 있어 악취와 수질오염 문제를 해결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산인면 운곡리와 칠서면 회산리 간 농어촌도 223호선은 기존도로의 급커브, 잦은 결빙 등 사고 위험성이 높아 안전한 도로통행에 많은 불편을 겪어왔다. 33억 원을 투입해 0.72km의 선형개량 정비구간을 올해 2월 준공하여 지역경제 발전 및 교통량 증가에 따른 교통 혼잡 완화에 이바지하고 있다.

■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감염병 체계적 관리와 지역경제 활성화 주력

코로나19의 확산 속에서도 군민과 의료진, 일선 공무원이 총력을 기울인 철저한 방역으로 지역 내 감염을 차단할 수 있었다. 군민의 생활안정 지원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함안형 긴급재난지원금을 전 군민 1인당 10만 원 함안사랑상품권으로 62억 원 지급, 법인택시기사 생계비 28백만 원 지원 등 군민들에게 총 72억 원을 투입했으며, 코로나19로 소득이 감소한 가구에 소득과 재산 조사 등을 거쳐 가구당 한시적 생계지원금 50만 원을 지급했다.

군은 출입자 명부를 작성하는 관내 다중이용시설 2,000여 곳에 올해 12월 말까지 통신료 전액을 부담하며 안심콜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2021년 임대료를 3개월 이상 인하하는 경우 재산세 감면 비율을 최대 75%까지 확대하고, 7월 재산세 부과 이후에 임대료를 인하한 경우와 작년 1월 이후 부과된 지방세를 체납한 소상공인은 가산금을 2021년 12월 31일까지 한시적으로 감면받을 수 있도록 요건을 완화했다.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면서 심리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군민들을 위해 전화상담 등 코로나 우울 해소를 위한 심리지원을 시행하고 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농가들의 판로개척을 위해 칠서휴게소 내에 농·특산물 직거래장터를 마련하여, 연말까지 매 주말마다 운영하고 있으며, 농기계 임대료 50% 감면을 12월까지 연장하는 등 농업인들의 경제적 부담을 조금이나마 덜어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올해 4월 15일부터 예방접종센터를 개소하여 만 75세 이상 어르신과 노인시설 종사자 및 입소자를 대상으로 본격적으로 백신접종을 실시하고 있으며, 위탁의료기관 15개소와 보건소에서 상반기 군민 1차 예방 접종율이 34%로, 올해 11월 집단면역 달성을 목표로 백신접종에 만전을 다하고 있다. 군은 그동안 안전하고 신속한 백신 접종을 위해 고령 어르신들의 이동을 위한 교통편의를 제공하고, 코로나19 차단을 위해 변함없는 방역 업무로 지역 내 확산을 방지했다.

■ 군민과 약속한 공약 이행은?

민선7기 공약은 총 6개 분야 76건으로 완료 40건, 정상 추진 28건, 장기 추진 8건으로 임기 내 완료될 것으로 평가됐다. 대부분의 공약사업이 완료 또는 정상 추진되고 있으나 지역의 맞춤형 인력을 양성하고, 청년실업 해소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한국폴리텍대학 함안캠퍼스 유치는 교육부의 대학 구조조정과 학력인구 감소 등으로 애로가 많아 지자체 학점은행제나 기업체 맞춤형 교육과정으로 전환하기 위해 관계기관과 협의 중이다.

■ 앞으로 중점 추진과제

조근제 군수의 남은 임기 1년의 역점분야는 아라가야 복원으로 역사문화관광도시 구축과 테마관광자원 개발, 지역균형 발전을 위해 군정 역량을 집중할 것이다.

6가야 중 하나로, 찬란한 역사를 간직한 아라가야의 왕도(王都)로서 과거의 영광을 찾기 위한 가야리유적, 성산산성 등 정비복원 사업을 통한 ‘아라가야 역사유적지구’ 조성사업과 내년 7월로 예정된 말이산고분군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등재를 위해 전 군민과 함께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최근 아라가야 최고지배자의 묘역으로 알려진 함안 말이산고분군에서 국내 최초로 봉황장식 금동관이 확인되어 금동관 출토와 더불어 그 간의 조사 성과를 기반으로 가야사 연구에서 아라가야의 위상이 새롭게 정립되는 기회를 마련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올해 9월에 있을 유네스코 자문기구 현지실사는 가야고분군의 세계유산 등재 여부를 판가름 할 수 있는 중요한 절차로 문화재청을 비롯하여 등재를 공동 추진 중인 지자체들과 유기적인 협력을 통해 철저히 대비할 방침이다.

세계문화유산 등재는 역사문화관광도시를 꿈꾸는 함안의 미래 100년의 든든한 초석이 될 것이다.

이와 함께 철도 유휴부지를 이용하여 주민의 문화와 소통의 공간을 제공하는 ‘아라깨비 테마로드 조성사업’으로 입곡군립공원, 말이산고분군, 승마공원 등의 지역명소와 연계하여 차별화된 레져·문화·복합 공간을 조성하고, 악양 생태공원과 둑방길 연계사업으로 관광명소로서의 완성도를 높여, 군 대표 관광자원으로 거듭날 것이다. 또한 악양둑방과 하천둔치를 활용한 승마체험공간인 ‘제2승마장 조성’은 전국 최고 수준의 승마산업 육성으로 사계절 가족단위 방문객을 유치하여 지역경제를 활성화 시킬 계획이다.

아울러, 가야권과 칠원권 주민들을 연결하는 아라가야 역사도로 개설공사, 천주산 터널 도로 개설, 가야~군북 국도79호선 도로 확·포장, 군도 7호선 도로개설 공사를 통해 산업물동량 및 기업체 증가로 인한 물류비용 절감과 지역균형발전에 기여할 것이다. 이밖에도 지역경제 신성장동력 창출을 위한 공공기관 및 기업유치 등에도 매진해 인구유입과 방문객 증가로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할 계획이다.

스마트팜 온실사업 현장방문 [사진=함안군]
스마트팜 온실사업 현장방문 [사진=함안군]
함안수박 라이브커머스 [사진=함안군]
함안수박 라이브커머스 [사진=함안군]
로컬푸드 직매장 현장방문 [사진=함안군]
로컬푸드 직매장 현장방문 [사진=함안군]
장기종합발전계획 주민설명회 [사진=함안군]
장기종합발전계획 주민설명회 [사진=함안군]
선형개량공사 준공기념 개통식[사진=함안군]
산인 운곡 칠서 회산간 도로 선형개량공사 준공기념 개통식[사진=함안군]
말이산고분군 정비사업현장방문 [사진=함안군]
말이산고분군 정비사업현장방문 [사진=함안군]
청소년 교통안전 캠페인 [사진=함안군]
청소년 교통안전 캠페인 [사진=함안군]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