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한국디지털페이츠먼츠]
한국디지털페이먼츠는 키오스크 이용에 불편을 겪는 노인을 위해 시인성과 가독성을 개선한 터치비(touch B) 소프트웨어를 탑재한 키오스크를 16일 출시했다고 밝혔다. [사진=한국디지털페이츠먼츠]

[이뉴스투데이 유수현 기자] 한국디지털페이먼츠(이하 KDP)는 키오스크 이용에 불편을 겪는 노인을 위해 시인성과 가독성을 개선한 터치비(touch B) 소프트웨어를 탑재한 키오스크를 출시했다고 16일 밝혔다.

기존 키오스크 운영체계의 불편함을 개선한 이번 소프트웨어는 디자인 전문 컨설팅업체 룩스디자인이 설계를 맡고 국내 주요 밴(VAN)사업자인 금융결제원의 매장관리(POS) 프로그램 제작사겸 공급사인 페이크럭스가 개발에 참여했다.

이번 터치비 플랫폼은 시니어 계층의 저하된 시각인지 반응 등을 고려해 한글표기를 원칙으로 글자크기를 확대하고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최적의 명도 대비를 구현하기 위해 노력을 집중했다.

테이크아웃 등의 외래어나 신조어 표기를 자제하고 최소 글자 크기 6~10pt를 12~14pt로 확대해 가독성을 높였다. 또 글자와 이미지 간 명도 대비를 4.5대 1로 준수하면서 진행단계의 핵심적인 아이콘은 최적의 색상 대조와 공학적 배치를 통해 디자인의 동력으로 결제 절차를 이끌어 가도록 노력했다.

또 색맹과 색약자에게 조합해서는 안되는 색상을 도출해내고 손 떨림, 시력저하로 정교한 조작이 어려운 화면의 경우 충분한 간격을 설정하고 시간제한이 있는 화면에서는 연장이 가능해 실수를 최소화하고 심리적 부담을 완화시키는데도 주안점을 뒀다.

KDP관계자는 “키오스크 확산에 따른 시니어 계층의 소외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공공의 눈높이에 맞게 다양한 노력을 전개할 예정이다”며 “이번 소프트웨어는 공익적인 차원에서 하반기부터 무상으로 제공하기 때문에 다른 키오스크 생산,유통 업체도 활용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