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사이버한국외대]
[사진=사이버한국외대]

[이뉴스투데이 정영미 기자] 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 K-Study센터는 외국인 학습자 대상 한국어 및 한국문화 교육 프로그램 운영·지원, 해외 한국어 교육기관과의 연구 및 교류 등을 담당하는 곳이다.

사이버한국외대 K-Study센터는 이번 2021-1학기에 한국어를 배우고자 하는 외국인 학습자들을 위해 온라인으로 한국어과정을 진행했다. 코로나19로 직접 대면하지 못하는 아쉬운 점도 있었지만 한국어와 한국문화에 관심을 갖고 있는 다양한 국가의 외국인들에게 한국어 학습 기회의 장을 제공할 수 있었다.

K-Study센터의 이번 1학기 온라인 한국어과정은 수준별로 초급, 중급, 고급 3개 과정을 개설해 지난 3월 9일(화)부터 5월 1일(토)까지 총 8주에 걸쳐 줌(Zoom) 플랫폼을 활용한 비대면 수업으로 진행됐다.

이번 학기 한국어과정 수강자는 3개 과정 총 61명으로, 거주 국가, 인종, 문화, 직업 등이 다른 다양한 언어권의 학습자들이 참여했다. 한국 시간을 기준으로 초급 및 중급반은 매주 평일 저녁, 고급반은 매주 토요일 오후 각 3시간씩 외국인 학생들에게 체계적인 한국어 교육을 시행했다.

각 반을 담당하는 한국어 강사들은 모두 한국어로 수업을 진행하며 학습자 수준에 맞는 대화를 이끌어 내며 의사소통을 많이 할 수 있도록 지도했다. 특히, 온라인 학습 환경에서 한국어가 익숙하지 않은 학생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수업에 적합한 강의 자료를 준비하고, 줌(Zoom)과 구글클래스룸을 적극 활용해가며 다양한 연습과 과제, 활동을 진행하며 학생들과 활발히 소통했다.

K-Study센터는 지난 5월 1일(토) 8주간의 온라인 한국어과정을 마친 학생들을 축하하고, 수료증을 수여하는 ‘온라인 수료식’을 열었다.

사이버한국외대 한국어학부 송은정 교수의 사회로 진행된 수료식은 K-Study센터 및 한국어과정 소개와 진정란 센터장의 축사로 시작됐다.

이어 진정란 센터장은 2021-1학기 온라인 한국어 초급, 중급, 고급 과정을 수료한 외국인 학생 가운데 각 반을 대표하는 3명의 학생에게 수료증을 전달했다. 아울러, 한국어 강좌를 담당한 강사들도 8주간 함께 해온 학생들의 이름을 한 명 한 명 언급하며 진심 어린 축하 인사를 전했다.

사이버한국외대 K-Study센터는 앞으로 온라인·오프라인에서 한국과 한국어, 한국문화에 관심이 있는 다양한 문화권의 학생들을 위한 한국어 교육 활성화와 국제교류를 위해 힘쓸 계획이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