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 재건축을 추진중인 대치동 은마아파트. [사진=연합뉴스]
민간 재건축을 추진중인 대치동 은마아파트.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김남석 기자] 오세훈 시장이 민간 재건축‧재개발 활성화를 공언하면서 건설사 간 수주 경쟁이 치열해질 것으로 보인다.

15일 서울시에 따르면 현재 서울 내에서 재개발, 재건축 등 도시정비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곳은 총 643구역이다.

특히 최근 재건축을 추진하고 있는 압구정, 목동, 잠실 지역의 경우 서울 내 재건축 단지 중에서도 상징성이 높고, 오 시장이 층고 제한 완화를 공약해 추진 속도가 빨라지고 있는 한강변 아파트도 유동 인구가 많아 건설사 브랜드 가치를 높일수 있어 치열한 수주 전쟁이 예상된다.

건설사 측은 현재 추진되고 있는 사업을 따내기만 한다면 입지 여건과 화제성을 고려했을 때 그 지역의 랜드마크로 자리 잡아 높은 홍보 효과와 함께 앞으로 이어질 재건축 수주에도 유리하게 작용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 대형 건설사 관계자는 “지금 화제가 되고 있는 재건축 단지들의 시공권을 확보하면 향후 이어질 다른 재건축 수주 경쟁에서 좋은 레퍼런스가 될 것”이라며 “급변하는 부동산 정책과 해당 단지들의 사업 진행 상황을 주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서울에 재건축 추진 단지가 늘어나면서 중견 건설사도 서울 입성을 벼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미 많은 중견 건설사가 지방에서 도시정비사업을 경험해 사업 진행에는 문제가 없을 것으로 보인다.

한 중견 건설사 관계자는 “그동안 서울 재건축 시장은 대형 건설사의 전유물로 여겨졌지만 추진 단지가 많아져 중견 건설사까지 기회가 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수도권과 지방에서 성공적으로 마무리한 정비사업 경험을 내세워 수주 경쟁에 참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현재 서울 내 재건축이 진행되고 있는 아파트 단지의 시공은 인지도가 높은 몇 개 건설사가 독식하고 있는 상황에서, 중견 건설사가 시공권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차별화된 전략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지배적이었다.

실제 직방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재개발‧재건축 등 민간 도시정비사업으로 분양한 단지 중 41%는 3개 대형 건설사의 몫이었다.

이는 조합이 시공사를 선정할 때 재건축 완료 후 집값 상승, 주거 만족도 등을 고려해 안정적이고 브랜드 인지도가 높은 대형 건설사를 선호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결국 건설사 사이에서도 조합원 설득이 관건이라는 말이 나온다.

지난해 서울에 재건축 아파트 5곳을 분양한 대형 건설사 관계자는 “단지가 클수록 다양한 세대의 조합원 니즈를 모두 충족시키는 것이 관건”이라며 “조합원 분담금을 줄여 수익성을 높이고 이사비 지원, 특화설계 등 조합원을 설득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고 말했다

브랜드 인지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건설사의 경우 민간 재건축 활성화에 대한 기대는 있지만 시공사 선정은 어려울 것으로 내다봤다.

부동산 전문가들은 중견 건설사가 브랜드 인지도와 평판을 높이기 위해 새롭게 유명 홍보모델을 세우고 마케팅 매체를 다각화 하는 등 시공권 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이미 많은 재건축 단지들을 시공한 대형 건설사를 따라잡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전망했다.

최근 재건축을 진행한 모 단지의 경우 중견 건설사가 조합원 부담금을 0원을 제시하며 서울 입성을 위해 노력했지만 조합원들은 대형 건설사의 유명 브랜드 아파트를 선택하기도 했다.

또 다른 중견 건설사 관계자는 “시공사 선택을 받기 위해 조합원 맞춤형 제안서를 제시했지만 브랜드 선호도를 이기기는 쉽지 않다”며 “실제로 재건축 기대감이 높아지면서 건설사 주가가 상승했다고 하지만 정작 오른 곳은 대형 건설사 몇 곳”이라고 말했다.

재건축 조합원들이 대형 건설사를 선호하면서 오히려 공공 재개발‧재건축 시공 가능성이 더 높을 것이라는 의견도 나왔다. 민간 재건축 활성화에 대한 기대는 높지만 정작 수주는 어려울 것으로 보고 있는 것이다.

오히려 공공의 경우 LH나 SH가 경쟁 입찰을 통해 건설사를 선택하는 경우가 많아 가능성이 더 높을 것으로 분석했다. 실제로 지난해 분양한 재건축 단지 중 SH가 시행사로 참여한 2건의 사업은 모두 중위권 건설사가 시공했다.

한 대형 건설사 관계자는 “시장 임기가 짧고 중앙 정부, 시 의회 등과의 마찰로 민간재개발 활성화 여부는 좀 더 지켜봐야 할 것”이라며 “오히려 최근 공공 도시정비 후보지로 선정된 지역으로 눈을 돌리고 있다”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