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임기 만료를 두 달 앞두고 ‘인사 참사’라는 비난을 받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임기 만료를 두 달 앞두고 조직, 인사, 정책 감독을 모두 실패한 ‘3무 감독’을 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박예진 기자] 윤석헌 금융감독원장 임기가 두 달 남은 가운데 금감원 내부와 외부 곳곳에서 비판과 불만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윤 원장이 조직 관리와 인사에서는 물론이고 정책과 금융감독에 대한 뚜렷한 철학도 갖지 않은 ‘3무(無) 감독’이라는  지적이다. 

7일 금융권에 따르면 윤 원장 체제의 금감원은 유독 금융위원회와 지속적으로 갈등을 빚었다. 내부적으로도 채용 비리 후폭풍이 이어지며 직원 불만마저 높아졌다. 

우선 금융감독원이 금융위원회와 지속적인 갈등으로 인해 윤 원장이 조직 감독에 실패했다는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갈등이 표면으로 드러난 계기는 지난해 송년회때 윤 원장이 라임·옵티머스 등 사모펀드 사태를 예로 드는 과정에서다. 그는 “정부가 금융산업을 육성하려다 소비자 위험을 초래했다”고 언급했다. 잇따른 사모펀드 사태의 여진이 가시지 않은 가운데 금융위와 금감원 간 갈등이 여전함을 보인 것이다.

전국사무금융서비스노조 금감원지부가 3일 서울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에게 자진 사퇴를 요구했다. [사진=연합뉴스]
전국사무금융서비스노조 금감원지부가 3일 서울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에게 자진 사퇴를 요구했다. [사진=연합뉴스]

윤 원장이 학자 시절부터 주장해왔던 금감원 독립을 추구하는 정책은 결과적으로 금감원에 부담을 야기했다. 금융위와 잦은 마찰이 예산삭감으로 이어지면서다.  

구체적으로 사무금융노조 등에 따르면 금융위는 금감원과 갈등이 고조될 때마다 금감원 예산을 삭감했다.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와 외환파생상품 키코(KIKO) 사태 등으로 갈등을 빚었던 지난 2018년과 2019년 금감원 예산을 각각 전년 대비 1.1%, 2% 삭감했다. 

사무금융노조 관계자는 “최종구 전 금융위원장에게 대책없이 맞선 결과가 예산삭감이었고 국감장에서 은성수 금융위원장을 자극한 결과가 성과급 삭감, 상위직급 추가 축소, 해외사무소 폐쇄 요구였다”고 주장했다.

설상가상으로 최근엔 내부 인사 잡음마저 불거졌다. 금감원 노조는 최근 정기 인사에서 과거 채용 비리에 연루돼 내부징계를 받은 직원 2명이 부국장·팀장으로 승진하자 성명을 내고 윤 원장 사퇴를 요구하고 있다. 

금감원은 채용 비리 여파로 3년째 직원 승급 제한과 상여금 삭감 등 고통을 감수하고 있다. 노조측은 구상권 행사는커녕 채용 비리 가담자를 승진시키는 것은 어불성설이라고 주장한다. 이 때문에  윤 원장은 인사 감독에서도 비난을 받고 있다.

이에 대해 금감원 관계자는 “당시 채용 비리 직원이 승진한 건 사실이다”며 “이에 따라 불만이 발생할 수는 있지만 승진 규정을 준수했다는 것이 팩트다”고 해명했다. 

이러한 금감원 공식 입장에도 불구하고 금감원 노조를 비롯해 금융권에서는  윤 원장의 연임을 사전 반대하는 목소리가 나날이 높아지고 있다. 

금감원 노조 관계자는  “최고 책임자로써 일련의 논란에 대해 책임 있는 모습을 보여야 하지 않겠냐”고 반문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