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릉 안인진어촌계 어업피해보상 최종 지급결정. [사진=강릉시]
강릉 안인진어촌계 어업피해보상 최종 지급결정. [사진=강릉시]

[이뉴스투데이 강원취재본부 어경인 기자] 강릉시 안인화력 1, 2호기 건설사업의 해상공사로 인한 안인진어촌계의 어업피해 보상이 곧 마무리될 예정이다.

그 동안 안인진어촌계와 발전사업자인 강릉에코파워㈜ 간의 어업피해 보상 협의에 대한 이견이 있어 지역사회 갈등 해결을 위해 설치된 강릉시 사회갈등조정위원회의 중재로 마침내 당사자들이 협약체결을 하며 보상지급 결정을 하게 됐다.

협약서에 따른 후속 보상절차를 신속하게 진행하고자 지난해 1월 출범시킨 안인 민자화력발전사업 민원총괄 행정지원본부까지 나서 적극 중재한 결과 보상계획 열람공고를 거쳐 지난 14일 발전사업자 강릉에코파워(주)의 이사회에서 피해보상 지급 건이 심의의결 됐다.

이에 따라 5년 동안 해결되지 않았던 어업피해 보상이 비로소 빛을 보게 됐으며 조만간 어촌계와 어민들은 보상대행기관인 한국부동산원과 개별 계약을 통해 보상비를 최종 지급받을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최대 건설인원이 투입돼 발전시설 및 보일러 주제어 건물 등의 본격적인 발전소 건설공사가 진행됨에 따라 예상되는 지역사회 갈등 및 민원 해결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동안 진행과정에서 어촌계에서 제기한 해양환경 문제 등 공사현장에 대한 전반적인 관리·감독도 강화하겠다”고 덧붙였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