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10일 오전 서울 여의도 KB국민은행 본점 앞에서 열린 KB금융지주 우리사주조합이 개최한 사외이사후보추천 주주제안 기자회견에서 류제강 조합장이 기자회견문을 낭독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9월 10일 오전 서울 여의도 KB국민은행 본점 앞에서 열린 KB금융지주 우리사주조합이 개최한 사외이사후보추천 주주제안 기자회견에서 류제강 조합장이 기자회견문을 낭독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이지혜 기자] KB금융지주 이사회가 노동조합이 추천한 사외이사 선임을 반대한다고 입장을 표시했다. KB금융은 11월20일 개최하는 임시 주주총회에서 윤종규 KB금융 회장과 허인 국민은행장에 대한 선임, 류제강 KB금융 우리사주조합장 등에 의한 주주 제안이 안건으로 함께 다뤄질 예정이다.

28일 금융감독원 공시에 따르면 KB금융은 윤순진 서울대 환경대학원 교수와 류영재 서스틴베스트 대표이사를 새 사외이사로 선임하는 안건에 반대한다는 참고서류를 제출했다.

KB금융 측은 “KB금융의 모범적 사외이사 후보군 관리·추천 절차를 거치지 않은 후보가 사외이사로 선임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판단한다”며 “주주총회 결의를 위한 의결정족수 확보를 위해 의결권 대리행사를 권유한다”며 의결권 위임을 요청했다.

앞서 지난달 29일 KB금융지주 우리사주조합은 이사회 사무국에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전문가 윤 교수와 류 대표를 사외이사 후보로 추천하는 내용의 주주제안서를 제출했다.

윤 교수는 현재 대통령 직속 정책기획위원회 포용사회·지속가능 분과 위원으로 활동 중이다. 류 대표는 금융위원회 산하 금융발전심의위원회 자본시장분과 위원으로 활동 중이다. 재벌 총수나 주요 기업 최고 경영자 연임 반대 의견을 내놓고 있다.

노조는 두 후보를 추천 이유로 ‘KB금융에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전문가가 없다’는 명분을 내세웠다.

▶이하는 KB금융이 전자공시에 게재한 ‘의결권 대리행사의 권유를 하는 취지’ 전문이다.

KB금융지주는 주주총회 결의를 위한 의결정족수 확보를 위해 의결권 대리행사를 권유하오니

당사에 의결권을 위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한편, 이사회는 KB금융지주 우리사주조합장 등 일부 주주가 제안한 사외이사 후보추천 주주제안을 검토하고 이를 본 임시주주총회에 부의한 바, 금번 주주제안이 회사와 주주전체의 이익에 부합하는지에 대해 아래와 같이 의견을 드립니다.

1. 당사의 사외이사후보 추천은 후보군 구성(주주와 Search Firm 추천 후보자 취합), 후보군 평가및 압축(외부 인선자문위원의 전문성 및 역량 평가), 후보군 평판 조회(Search Firm), 최종 후보 선정(사외이사후보추천위원회)의 단계로 체계적이고 엄격하게 진행되고, 각 단계별 의사결정 주체는 독립성과 공정성이 보장됩니다. 당사 주주라면 누구든 사외이사 예비 후보를 추천할 수 있고 기업구조 모범사례로도 평가받고 있는 이 제도를 통해 추천되어 선임된 다수의 전·현직 사외이사는 모두 당사의 발전과 주주가치 제고에 기여한 바가 큽니다.

이에, 이사회는 주주제안 제도를 통해 제안된 후보의 법적 자격요건 충족 여부와는 별개로 KB의모범적 사외이사 후보군 관리 및 추천 절차를 거치지 않은 후보가 사외이사로 선임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판단합니다.

2. 제안 주주는 ESG 강화를 위해 환경 및 지배구조 전문가를 시급히 이사로 추천한다고 밝히고 있습니다만, 당사는 2020년 3월 이미 업계 최초로 ESG위원회를 지배구조 전문가를 포함하여 다양한 분야의 식견을 겸비한 이사 전원으로 구성하였고, 이후 탄소배출량 감축, 'KB GREEN WAY 2030' 발표 및 금융그룹 최초의 '탈석탄금융' 선언 등 ESG 관련 개선 노력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였습니다.

그 결과 ESG 분야 최고 권위의 한국기업지배구조원의 2020년 평가에서 환경(E), 사회(S), 지배구조(G)의 각 부문별 등급과 통합등급까지도 금융회사 중 유일하게 모두 A+를 획득했습니다.

이러한 성과에서 알 수 있듯이 지금은 동 분야의 전문가를 추가로 충원하기보다는 현재의 모든 이사들이 다양한 전문성과 역량을 바탕으로 ESG 활동을 안정적으로 확대해 나가는 것이 우선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3. 현재 이사회 규모와 구조는 수년간 주주총회에서 주주들의 승인으로 형성된 것입니다. 기존 이사 퇴임 등 불가피한 사유 없이, 임시주주총회에서 주주제안 후보들이 추가로 선임되면 이사회와 위원회 구성 변경이 불가피하고 이사회 운영에 혼란도 예상됩니다.

이사회는 위와 같은 이유로 본건 주주제안이 회사와 전체 주주의 이익에 바람직하지 않다고

판단하여 제3호와 제4호 의안에 대해 반대합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