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강원 평창군 평창읍사무소에서 평창읍번영회와 스마트축산건립추진위원회 관계자들이 평창 스마트축산 시범단지 조성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19일 강원 평창군 평창읍사무소에서 평창읍번영회와 스마트축산건립추진위원회 관계자들이 평창 스마트축산 시범단지 조성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이뉴스투데이 강원취재본부 우정연 기자] 강원 평창군이 농림축산식품부 공모 사업으로 추진 중인 스마트 축산 ICT 시범단지 조성사업이 지역주민 간 찬반 갈등으로 난항을 겪고 있다.

평창 스마트축산건립추진위원회는 19일 평창읍사무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스마트 축산단지를 혐오‧환경오염시설이 아닌 생산시설로 지역 미래를 위한 든든한 농축산 기반시설”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축산단지에 조성되는 교육장과 관제시설의 운영 인원은 평창 읍민이 될 것으로 일자리 창출 효과가 있다”며 “한우 먹거리타운을 조성한다면 또 하나의 명소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특히 “평창읍 노론리에 추진되는 축산시설은 최첨단 기술이 집약된 축산단지로 추진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환경적 문제에 대해 언제라도 보완이 가능한 시설”이라고 설명했다.

추진위는 “축산단지는 25동 규모로 2500두 내외로 사업을 추진하며 사업계획에 따라 변경할 수 있다”며 “한우‧퇴비‧교육‧외식‧사료‧관광사업 등 다양한 사업으로 확대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평창 남부지역에 축사와 부속 건물까지 들어서면 지역주민의 고용 창출과 지가상승으로 인해 지역은 사람들로 북적이는 마을로 거듭날 것”이라며 “자녀들에게 불 꺼진 동네가 아닌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의 땅으로 물려주자”고 강조했다.

평창 스마트축산단지 백지화를 요구하는 스마트축산반대비상대책위원회 회원들
평창 스마트축산단지 백지화를 요구하는 스마트축산반대비상대책위원회 회원들

이에 대해 악취로 인한 환경오염 문제로 생존권을 주장하는 노론리 등 인근 6개리 주민들이 축사 건립은 절대 안 된다며 반대하고 있다.

스마트축산 ICT 시범단지 조성사업 반대 비상대책위원회는 “이 사업은 축사 설치로 재산적‧환경적 민원이 늘자 이를 해결하기 위해 기존 축사를 한곳으로 이전‧집단화하는 것”이라며 “악취로 인한 지가하락과 환경오염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 절대 용납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특히 “전국에서 외면당한 사업이다”며 “지역에서도 미탄면 회동리와 용평면 도사리, 방림면 운교리 주민 반대로 내쫓긴 사업을 평창읍 노론리로 일방적으로 밀어붙이고 있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반대위는 “3500마리 소에서 나는 악취로 인근 주민들의 피해는 불 보듯 뻔하다. 평창읍 68개 축산농가 중 사업 참여희망 농가는 고작 1개 농가뿐”이라며 “피해당사자인 주민이 반대하는 사업을 사회단체장과 개인 업체들이 왜 찬성을 하는지 이해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평창군은 지난 7월 2020년 스마트 축산 ICT 시범단지 조성 공모사업에 최종 선정돼 기반시설 조성비 등 95억원을 확보했다.

이에 시범단지 조성을 위한 부지확보와 도로, 용수, 전기 등 기반시설 및 관제‧교육센터 설치비 등 2022년까지 3년간 평창읍 노론리 일원 22.3ha에 총 350억원의 사업비를 투자할 계획이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