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청은 농·산촌 소각산불을 예방하기 위해 국민의 창의적인 생각을 모집한다고 12일 밝혔다. [사진=산림청]
산림청은 농·산촌 소각산불을 예방하기 위해 국민의 창의적인 생각을 모집한다고 12일 밝혔다. [사진=산림청]

[이뉴스투데이 대전충청취재본부 박희송(根派) 기자] 산림청(청장 박종호)은 농·산촌 소각산불을 예방하기 위해 국민의 창의적인 생각을 모집한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공모 과제는 빅데이터 분석 또는 정보통신기술(ICT) 등을 접목해 농·산촌 소각산불을 예방하기 위한 창의적인 생각을 발굴하기 위한 것이다.

응모는 국민·기업·단체 누구나, 여러 건을 중복해서 제안할 수 있으며 오는 9월 15일까지 광화문 1번가 누리집(www.gwanghwamoon1st.go.kr) 내 ‘도전, 한국’ 게시판에서 참가신청서, 생각 기획서 등을 내려받아 제출하면 된다.

제출된 아이디어는 서면 평가로 우수 후보작을 선정한 후 대면 심사를(10월)하고 심사를 통해 선정된 수상작은 11월에 시상할 예정이다.

최우수 아이디어에는 최고 3000만 원의 포상금을 지급하고 표창(행정안전부장관상)도 할 계획이다.

특히 소각산불은 산불 발생 원인의 두 번째로 큰 요인으로, 10년간 평균 132건(30%), 산림피해면적은 87㏊, 불법소각으로 인한 사상자는 총 48명에 달할 정도로 문제해결의 필요성과 시급성이 있는 과제다.

박종호 산림청장은 “산림·산림인접지역(산림으로부터 100m이내)에서의 불법소각은 산불로 확산돼 자칫 대형산불로 이어질 수 있어 주의를 요한다”면서 “이번 ‘도전, 한국’ 소각산불 예방과제에 대한 빅데이터나 정보통신기술(ICT)을 활해 효율적 단속, 국민의 인식 개선, 소각산불 위험물질 등을 사전에 제거하는 방안 등 다양한 국민 아이디어 발굴에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한다”고 전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