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이배윤 기자] 서울 서초구(구청장 조은희)는 코로나19감염증과 함께 무더위라는 이중고까지 겪고 있는 저소득 취약계층이 아무 피해 없이 건강하게 여름을 지내고, 코로나19로 인한 심리적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도록 ‘찾아가는 선물상자’를 전달했다.

고시원 지원물품.
고시원 지원물품. [사진=서초구]

구는 민관복지 협업을 통해 다양한 물품들을 담은 선물상자를 직접 포장하여 지난 8~15일까지 독거어르신, 저소득 아동·청소년, 그리고 특히 고시원에서 생활하는 중장년 1인 가구까지 각 가정으로 전달하였다.

서초·반포권역은 고시원 1인 가구가 많은 지역특성을 감안하여 저소득 주거취약계층 고시원 중장년 1인 가구 50가정에게 건강한 여름나기를 할 수 있도록 김치, 이불, 선풍기, 마스크, 손소독제 등 밑반찬과 다양한 여름용품을 직접 고시원으로 찾아가 전달했다.

초등학교 지원물품. [사진=서초구]

15일에는 관내 저소득 아동·청소년 800명에게 코로나19로 바뀐 학교생활을 지원하기 위해 등교물품을 지원했다. 공용으로 사용하던 물품을 이제 개인별 준비해야 하고 위생도 신경 써야 해서 색연필, 텀블러, 마스크, 생수를 나누며 슬기로운 학교생활을 지원하고, 관내 기업에서는 나눔 실천 캠페인으로 학생들에게 신상품 버거 교환권도 선물하는 등 어려운 시기 서초 아동·청소년이 잘 성장하도록 민·관 등 온 마을이 움직였다.

어려운 어르신들을 위해서도 지난 8일에는 방배권역 6개동 주민센터와 2개 복지관에서 ‘찾아가는 초복데이’를 진행하며 독거어르신 160명에게 반조리삼계탕, 마스크, 제습제, 쌀강정, 생수를 상자에 담아 각 가정에 소중히 전달하였다.

구는 앞으로도 장마가 끝나고 찾아올 폭염 속에서 각 권역별로 지역주민 특성에 맞는 계절과일, 보양식 등을 지속적으로 마련하여 관내 저소득 취약계층의 건강을 더욱 꼼꼼하게 보살필 예정이다.

더불어 구는 찾아가는 선물상자를 제공하기 전 가정별 꼼꼼한 안부전화를 통해 어려운 상황 속에서 지친 주민들의 마음까지 살폈다. 취약계층이 위기를 잘 견딜 수 있도록 맞춤형 복지서비스로 연계체계를 마련하여 사각지대가 발생하지 않도록 더욱 꼼꼼히 챙겨 나갈 계획이다. 혹시 선뜻 말 못 할 어려움이 있을 시 언제든 연락할 수 있도록 ‘힘이 들 때 힘이 되는 슬기로운 우리 동네 전화번호’도 스티커로 제작하여 지역사회 속 가까이서 언제든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하였다.

향후 구는 위기가 있는 가정의 경우 심층상담 및 추가 서비스의 연계를 통해 지역사회가 함께 힘을 모아 지원할 예정이다.

조은희 구청장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저소득 복지 서비스의 공백이 일어나지 않도록 우리 구민들의 심리적 안정과 건강을 위해 일상 속 작은 부분까지 더욱 꼼꼼하게 살피겠다”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