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초 열린 삼성 준법감시위원회 1차 회의 모습. [사진=연합뉴스]
올해 초 열린 삼성 준법감시위원회 1차 회의 모습.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여용준 기자] 삼성 준법감시위원회가 출범 반년 만에 전체 위원 7명 중 2명이 빠져 나가면서 정체성이 흔들리게 됐다. 

준법감시위는 4일 밤 보도자료를 내고 이인용 삼성전자 CR담당(사장)이 위원직에서 물러났다고 밝혔다. 

준법감시위는 “이인용 위원은 삼성전자의 CR(Corporate Relations) 담당으로 최근 위원회 권고를 계기로 회사가 사회 각계와 소통을 대폭 확대함에 따라 회사와 위원회 업무를 동시에 수행하기는 어렵다고 판단하고 부득이 사임에 이르게 됐다”며 후임 위원 선임 절차를 조속히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삼성전자는 준법감시위가 권고한 시민사회와 소통 실천 방안에 대해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상호 발전 방안 논의 등을 위해 소통 창구 역할을 수행할 전담자를 지정한다. 환경, 경제, 소비자, 인권 등 다양한 분야의 시민단체와 간담회를 갖고 사내 행사에 시민단체를 초청하는 등의 이해와 협력의 폭을 더욱 넓혀 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시민사회와 커뮤니케이션 역할이 확대되면서 이 사장이 이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위원직에서 물러난 것으로 보인다. 

앞서 지난 3월에는 권태선 환경운동연합 공동대표가 위원직에서 물러났다. 위원회 측에 따르면 권 대표는 환경운동연합 내부에서 이견이 생기면서 위원직에서 물러난 것으로 알려졌다. 이로써 당초 7명으로 출범한 준법감시위는 현재 5명만 남게 됐다. 

당초 준법감시위는 삼성의 준법경영에 대해 사회 각계 인사의 의견을 반영한다는 취지로 법조계와 학계, 시민단체, 회사 측 인사로 구성됐었다. 

법조계에서는 김지형 법무법인 지평 대표변호사와 봉옥 변호사, 학계에서는 심인숙 중앙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와 김우진 서울대 경영전문대학원 교수, 시민단체에서는 권태선 전 위원과 고계현 소비자주권시민회의 사무총장이 임명됐었다. 이어 회사 측 인사는 이인용 사장 1명이었다. 

이 중 2명이 준법감시위에서 빠져나가면서 다양한 의견을 반영하겠다는 위원회의 취지에도 빈틈이 생기게 됐다. 우선 위원회는 후임 위원 선임을 조속히 마무리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준법감시위는 이날 회의에서 삼성이 내놓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대국민 사과 후속조치와 관련해 “진전된 내용이 포함됐다”는 답을 내놨다. 

삼성은 권고안 이행방안에서 노동3권 보장과 관련해 ‘노사관계 자문그룹’을 이사회 산하기관으로 설치하기로 했다. 또 준법경영을 회사 중장기 과제로 채택하고 심도있게 논의하기로 했다. 이밖에 △국내외 임직원 대상 노동 관련 준법 교육 의무화 △컴플라이언스팀 준법 감시활동 강화 △노동·인권 단체 인사 초빙 강연 등도 포함했다. 

준법감시위는 “다만 이행방안을 수행하기 위한 세부적 과제선정과 구체적인 절차, 로드맵에 대한 보완이 필요하다고 의견을 모았다”며 보완할 것을 요구했다. 

준법감시위는 노동문제와 관련해 노조 활동을 보장하기 위한 실효적 절차 규정을 정비하고 산업안전보건을 확보하기 위한 방안 등을 검토해 주도록 요청했다. 또 시민사회와 보다 다양한 방식의 소통 의지는 확인했으나 시민사회와 협력해 구현할 수 있는 사회적 가치에 대해서도 더욱 고민 해 줄 것을 당부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