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남도교육청 뒤로 전남지방경찰청사가 보인다.
전라남도교육청 뒤로 전남지방경찰청사가 보인다.

[이뉴스투데이 광주전남취재본부 신영삼 기자]전라남도교육청을 상대로 최근 실시된 전남지방경찰청의 압수수색을 두고 뒷말이 무성하다.

전남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지난달 28일 오전 8시 50분, 15명의 수사관을 전라남도교육청으로 보내 출근 중이던 교육청 직원들을 통제한 후 4층 재정과와 7층 시설과 등을 압수수색했다.

암막용 스크린 설치 과정에서의 비리의혹을 밝히기 위해 지난해 6월 9일 실시한 납품업체와 전라남도교육청에 대한 압수수색에 이은 두 번째다.

이날 압수수색에서는 나주지역 신설학교 등에 대한 교육용품 납품 당시 계약 서류와 컴퓨터 등을 압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경찰의 압수수색 시점을 두고 논란이다.

공교롭게도 지난해와 같이 전라남도교육청의 7월 1일자 지방공무원 정기인사를 앞두고 있기 때문이다.

이번 인사는 공로연수에 들어가는 행정국장을 포함해 목포공공도서관, 나주공공도서관장 등 부이사관 3명과 사서직 포함 서기관 6자리를 채우는 대규모 고위직 인사가 예정된 상태다.

이런 가운데, 압수수색 대상자 중 이번 인사에서 승진이나 전보 대상자로 꼽히는 인물이 일부 있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이들에 대한 정상적인 평가나 인사가 어려울 것으로 예견되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해 역시 인사를 앞두고 압수수색이 진행되면서 압수수색 대상이 됐던 도교육청 소속 사무관 5명이 모두 하향 전보됐다.

하지만 압수수색 후 1년이 지나도록 이들에 대한 기소는 이뤄지지도 않은 채 또 다시 압수수색이 이뤄진데다, 지난해 사건과 별건인 것으로 알려졌기 때문이다.

2년 연속 반복된 인사철 압수수색을 두고 교육계 일부에서는 경찰 의도 여부와 관계 없이 ‘전라남도교육청 인사는 경찰이 한다’는 볼멘 소리가 나오고 있어, 신속한 수사와 마무리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