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헌 금융감독원장. [사진=연합뉴스]
윤석헌 금융감독원장.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이상헌 기자] 키코(KIKO) 공동대책위원회가 퇴진설에 휩싸인 윤석헌 금융감독원장 지키미를 자처하며 나섰다.

4일 키코 공대위는 보도자료를 통해 "윤석헌 금감원장님을 절대 지지한다"며 임기가 1년 가까이 남은 윤석헌 원장에 대한 교체설이 은행과 언론의 음모라고 몰았다.

공대위는 "금융관료들이 금감원장 할 때 금융사고 터지면 진부 덮어버리고 징계도 솜방망이로 하고 유야무야 시켰다"며 "윤석헌 금감원장님은 키코사건을 수면위로 끌이올린 진정 국민을 위해 일하시는 분"이라고 평가했다.

최근 윤원장을 둘러싼 퇴진설은 은행과 언론의 공작이라고 규정했다. 공대위는 "키코사건을 잠재우려 은행들은 지금 윤원장님이 떨어질 때까지 흔드는 전략을 쓰고 있다. 그렇게 되면 은행들은 완전한 사기공화국의 주인공이 될 것"이라고 엄포했다.

조붕구, 장세일 공대위 공동위원장은 "윤석헌 원장을 반드시 사수하겠다"며 "키코사기 사건은 반드시 진실을 규명해야 하고 징빌직 배상과 함께 모든 관련자들에게 형사적 책임을 물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금감원은 지난해 12월 분쟁조정위원회를 통해 키코 사태 발생 11년 만에 분쟁조정안을 내놓은 바 있다. 키코 피해기업 네 곳에 대해 은행들이 총 255억원을 배상하라고 권고했다. 신한은행 150억원, 우리은행 42억원, KDB산업은행 28억원, 하나은행 18억원, 대구은행 11억원, 씨티은행 6억원 등이다.

이 중 우리은행은 가장 먼저 분쟁 조정을 수용하고 배상금 지급을 마무리했다. 신한은행, 하나은행, 대구은행 등 3곳은 분쟁조정안 회신 시안을 연장해달라고 요청한 상태다. 산업은행, 씨티은행은 분쟁조정안 수용을 거부했다. 다만 씨티은행은 추가 배상 대상 기업 39곳에 대해 자체검토 후 적정한 보상을 고려하기로 했다.

이날 금융위원회는 임시회의를 열고 금감원 총괄·경영 부원장에 김근익 금융정보분석원(FIU) 원장을, 은행·중소서민금융 담당 부원장에 최성일 전 금감원 부원장보를, 자본시장·회계 담당 부원장에 김도인 전 금감원 부원장을 각각 임명했다고 발표했다.

금융위가 통상 정례회에서 결정되는 부원장 인선을 임시회로 앞당긴 것은 윤 원장 퇴임설을 조기 차단하려는 조치로 풀이된다. 다만 윤 원장 측근인 은행담당 김동성 부원장보의 승진이 이뤄지지 않았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