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여용준 기자] 오랜 적자로 경영난에 시달리는 우정사업본부가 경영 정상화를 위해 다각도로 방안을 모색하고 있지만 공공서비스라는 점 때문에 주민 반발에 부딪혀 쉽지 않은 모양새다. 

우본은 최근 전국에 운영 중인 별정우체국의 창구 직원을 일부 조정하기로 했으나 별정우체국들의 반발에 부딪힌 상태다. 

별정우체국은 국가 재원이 부족했던 1960년대 우체국이 설립되지 않았던 일부 지역에서 개인이 운영하는 소규모 우체국이다. 소유자가 자기 부담으로 청사와 필요 시설을 갖추고 정부의 위임을 받아 운영돼왔다. 

주로 산간벽지와 도서 지역에 마련된 만큼 우편 물량이 많지 않은 데다 택배 사업이 활성화되면서 별정우체국들은 대부분 적자를 기록하고 있다. 

노웅래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이 지난해 9월 조사한 바에 따르면 2009년부터 2018년까지 전국 별정우체국의 누적 적자는 1조146억원에 이른다. 

2018년 기준 전국 별정우체국 732곳 가운데 98%인 719곳이 적자를 기록했다. 또 전체 66%에 이르는 486곳은 10년 연속 적자이며 77곳은 9년간 적자를 기록했다. 10년 내내 흑자를 기록한 곳은 전체 1%인 8곳에 불과하다. 

별정우체국 당 연평균 수입은 2억7000만원에 불과하지만 비용은 5억원이 들어갔다. 적자 규모를 2억3000만원이라고 계산한다면 이는 읍·면 지역 일반우체국의 적자 규모 1억1000만원의 2배를 넘어선 수준이다. 

우본은 이같은 점을 감안해 업무량을 기준으로 과다 운용중인 별정우체국 인력 3586명 중 253명을 줄였다. 적정 인력을 산출하기 위해 노사공동으로 ‘현업관서 소요인력 산출 기준(우본 훈령)’을 제정해 운영하고 있으며 이 기준에 따라 별정우체국 창구 정원을 조정했다.

배정된 정원 기준 2인 관서는 368국이나 2인을 초과한 인력은 퇴직 시까지 그대로 업무를 수행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실제로 2인이 근무하는 관서는 129국입니다.

이 같은 상황이지만 별정우체국 측은 인력 감축과 업무 강도를 이유로 반발하고 있다. 별정우체국중앙회 측은 “우본이 경영수지만을 내세워 2인국화해 자연감소시키는 쪽으로 추진하고 있다”며 “인원이 줄어드니 노동강도는 2~3배 늘어난다”고 반발했다. 

앞서 우본은 앞으로 4년간 전국에 주요 우체국 숫자를 줄이고 우편취급국으로 대체하는 방안을 추진한 바 있다. 우편취급국은 우편물 배송만 취급하는 곳으로 기존 우체국이 하는 금융업무는 수행하지 않는다. 우본 측은 금융업무의 경우 자동화 시스템이 돼있는 만큼 창구업무를 줄이고 ATM기기와 자동화 시스템으로 대체하려는 계획이었다. 

그러나 공무원노조와 지역 주민의 반발에 부딪혀 난항을 겪은 끝에 각 지역 우정청에서 주민 의견을 수렴하고 자체적으로 판단해 추진하기로 했다. 

한편 우본은 2017년 500억원대 적자를 기록한 후 매년 적자 규모가 늘고 있다. 지난해에는 적자 규모는 1115억원으로 2018년 1450억원보다 다소 줄었지만 앞으로 적자규모가 더 늘어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우본은 적자 개선을 위해 우체국예금사업 이익금을 활용하는 등 다양한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국회입법조사처가 4월 발행한 ‘우정사업본부의 우편사업 경영 현황과 향후 과제’에 따르면 우본은 인력 감축과 재산 처분 등으로 수익을 개선하는 대신 특별회계 간 상호보전이 확대될 수 있도록 조치해야 한다. 또 일반회계로부터 전입을 확대해 손실을 보전하는 방안도 검토해야 한다고 조사처는 주장했다. 

우본은 우편·금융업무를 취급하는 것 외에 라돈 매트리스 수거와 공적마스크 판매 등 공공 서비스도 수행해야 하는 만큼 경영실적 개선이 서비스 질적 저하로 이어지지 않게 하기 위한 적절한 조치가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