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는 해상 선박사고로 인한 인명·환경·재산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개발한 ‘선박용 부력보조시스템’을 5개 중소기업에 무상 기술이전 했다고 3일 밝혔다. [사진=속초해양경찰서]
해양수산부는 해상 선박사고로 인한 인명·환경·재산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개발한 ‘선박용 부력보조시스템’을 5개 중소기업에 무상 기술이전 했다고 3일 밝혔다. [사진=속초해양경찰서]

[이뉴스투데이 전종보 기자] 해양수산부는 해상 선박사고로 인한 인명·환경·재산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개발한 ‘선박용 부력보조시스템’을 5개 중소기업(금하네이벌텍·극동선박설계·리영에스엔디·한국해사기술·해천)에 무상 기술이전 했다고 3일 밝혔다.

해수부에 따르면 새롭게 개발한 선박용 부력보조시스템은 3차원 레이저 스캐닝을 통해 입체 형상으로 부력보조체를 설계·제작해 각종 배관이 배치된 기관실 등에도 설치가 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대부분 선박이 갖고 있는 고정식 소화주관을 부력보조체 가스 주입장치로 활용해 설치 및 유지보수와 관련된 공간‧비용‧시간도 적게 소요된다.

또 지난 2018년 한국선급으로부터 선박 내 설치·운용 적합성을 판단하는 원칙 승인(AIP)을 획득했으며 지난해 12월에는 2건의 국제표준화기구(ISO) 국제표준 발간에도 성공하는 등 성능면에서 우수성을 인정받았다는 것이 해수부 측 설명이다.

한편 해수부에 따르면 선박용 부력보조시스템은 해상 선박사고 발생 시 부력보조체 팽창을 통해 대피 시간을 확보해주는 침몰 방지‧지연 기술로 그동안 유럽 중심으로 개발됐으나 △복잡한 선내 환경에서 부력보조장치가 미 작동 △선내 부력보조장치 구동을 위한 가스주입장치, 전력선 등 추가 설치로 인한 공간·비용·시간 상 제약 △설치 및 유지 보수 문제 등 한계점이 존재했다.

해수부와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는 이 같은 점을 보완하기 위해 3차원 레이저 스캐닝을 활용해 선내 공간 특성에 맞는 부력보조체를 설계했으며 대부분 선박이 선박 내 기관 등을 부력보조체로 사용하는 기술을 개발했다.

해수부는 이번 기술이전을 받은 5개 기업 외에도 2025년까지 상용화가 가능한 국내외 기업들을 대상으로 추가 무상 기술 이전을 추진해 해상 선박사고로 인한 인명·재산·환경 피해를 최소화 할 계획이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