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프리카 포스터. [사진=전북농기원]
파프리카 포스터. [사진=전북농기원]

[이뉴스투데이 전북취재본부 김은태 기자] 전라북도농업기술원(원장 김학주)은 국내 파프리카 소비량과 재배면적 증가에 따른 고품질 재배관리에 활용할 수 있는 파프리카 병해충 진단 칼라 포스터를 제작해 6월초부터 농가 배부에 나선다.

전북농기원에 따라면, 파프리카는 1994년부터 재배를 시작해 2000년대 중반까지 수출 위주로 재배돼 내수시장은 극히 일부에 지나지 않았으나, 국내에서도 소비가 증가하면서 2011년 429ha, 4만3000톤에서 2018년 698ha, 7만5000톤으로 2배 가량 증가되고 수출도 꾸준히 증가하는 효자 작목이다.

파프리카는 노지작물과는 달리 역병이나 풋마름병과 같은 토양 전염성병보다 곤충에 매개되는 토마토반점위조바이러스 등 바이러스 피해가 주로 발생하며, 충해로는 진딧물, 총채벌레, 가루이 등의 영향을 받고 있다.

이번 포스터에는 파프리카에서 흔히 발생하는 바이러스 3종과 곰팡이병 2종, 해충 4종 등 총 9종에 대한 진단과 방제 방법을 수록했으며, 비닐하우스와 유리온실 내부에 부착해 활용할 수 있어 정확한 병해충 진단을 손쉽게 할 수 있도록 제작했다.

농업기술원 과채류연구소 박종숙 박사는 "앞으로도 농가 현장에서의 병해충 정밀 예찰과 방제에 발생하는 문제점과 현장 애로기술 해결을 위한 소책자를 지속적으로 발간해 농민들이 현장에서 애로사항을 해결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노력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