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장관 진영), 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 산림청(청장 박종호)은 공동으로, 코로나19 자가격리자 대상 '반려식물(산호수) 보급'과 코로나19 대응인력 지원을 위한 실내 정원 개념인 '스마트 가든'을 설치한다고 밝혔다. [사진=산림청]
행정안전부(장관 진영), 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 산림청(청장 박종호)은 공동으로, 코로나19 자가격리자 대상 '반려식물(산호수) 보급'과 코로나19 대응인력 지원을 위한 실내 정원 개념인 '스마트 가든'을 설치한다고 밝혔다. [사진=산림청]

[이뉴스투데이 대전충청취재본부 박희송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장기화에 따른 자가격리자와 대응인력에 대한 재난심리회복지원이 추진된다.

31일 산림청에 따르면 행정안전부(장관 진영), 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 산림청(청장 박종호)은 공동으로, 코로나19 자가격리자 대상 ‘반려식물(산호수) 보급’과 코로나19 대응인력 지원을 위한 실내 정원 개념인 ‘스마트 가든 설치’ 등이다.

지난 6일을 시점으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생활 속 거리두기’로 전환됐으나 장기간의 일상생활 제약으로 사회적 피로감이 누적되어 있고 자가격리자와 의료진 등 대응인력의 고충은 여전히 계속되고 있다.

5월 26일 기준으로 자가격리자는 3만3157명, 의료진 등 대응인력은 약 1만 명으로 추정된다.

14일 동안 외출이 제한되는 자가격리자의 경우 사회적 거리두기가 완화된 현시점에서는 상대적 박탈감이 더울 커질 수 있고 의료진 등 코로나19 대응인력은 장기간 격무에 노출되면서 탈진 증후군 등을 겪게 될 우려가 높다는 지적이다.

이에 행정안전부, 보건복지부, 산림청이 지난 4월부터 협력,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재난심리회복지원을 추진하게 됐다.

먼저 산림청이 나서 자가격리자를 위한 반려식물 ‘식물 마음돌봄키트’ 2000세트를 제작하고 행정안전부가 자가격리자 2000여 명에게 전달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반려식물은 자생 수종과 실내 정화식물로 구성됐으며 자가격리자가 격리 기간에 마음의 안정을 취할 수 있게 하고 자가격리가 끝난 후에도 자신만의 녹색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고안됐다.

아울러 보건복지부가 코로나19 대응 공공의료기관 중 스마트 가든 설치 대상 시설물 10여 개소를 선정하면 산림청이 조성, 탈진 증후군 등이 우려되는 코로나 대응 의료진 등이 실내에서 자연과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제공할 계획으로 큐브형·벽면형으로 설치하게 된다.

이번 주 안으로 자가격리자들은 반려식물을 받을 수 있으며 스마트 가든 역시 지원 대상 시설을 선정하고 조성에 착수할 예정이다.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은 “코로나19로 인한 재난심리 회복을 지원하기 위해 행정안전부와 보건복지부, 산림청이 협력하게 됐다”면서 “식물을 돌봄으로써 심리적 안정을 찾고 건강하게 자가격리를 마치는 데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박능후 보건복지부장관은 “현장에서 고생하는 의료진과 일선 실무자들, 그리고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함께하고 있는 국민 모두에게 스마트 가든이 조금이나마 마음의 안식과 휴식을 제공하는 공간이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박종호 산림청장은 “숲이 코로나19 사태로 위축된 국민 정서를 돌보고 마음 건강을 회복하는 도움이 되도록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