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IBK기업은행]
[사진=IBK기업은행]

[이뉴스투데이 유제원 기자] IBK기업은행이 지문, 홍채 등 생체인증 뿐만아니라 목소리로 고객을 식별하는 서비스를 선보인다.

기업은행은 다음달 5일 '음성본인확인(Voice ID)' 서비스를 국내 최초로 도입한다고 31일 밝혔다.

이 서비스는 100가지 이상의 목소리 특징을 모아 고객을 식별, 이를 상담과 금융거래에 활용하는 기술이다. 일란성 쌍둥이와 형제자매의 음성도 구분 가능하다고 은행 측을 설명했다.

고객이 상담원과 통화하며 음성정보를 제공하면 은행은 수집된 정보를 통해 다음 통화부터 15초 이내에 본인확인을 완료한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철저한 검증을 통해 안면인식이나 지문을 활용한 인증보다 보안성을 강화했다"며 "비밀번호 입력 등의 절차가 생략돼 인증 시간도 통화당 평균 11초 이상 줄였다"고 말했다.

기업은행은 이 서비스가 디지털 서비스 이용이 어려운 고령층 등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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