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인천도시공사]
[사진=인천도시공사]

[이뉴스투데이 경인취재본부 신윤철 기자] 인천도시공사(사장 이승우)와 인천광역시 도시재생지원센터(센터장 박인규, 이하 센터)는 29일 ‘2020 주민주도재생 공모사업’ 협약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3월 16일부터 4월 10일까지 진행된 이번 주민주도재생 공모사업은 일반·지정·주제 등 3개 분야로 나눠 공모했으며, 최종 선정된 8건의 공모사업은 총 1억3000만 원의 사업비를 지원받아 11월까지 추진될 예정이다.

일반공모는 저층주거지 관리사업·희망지 사업·새뜰사업 등이 완료된 지역에 주민 커뮤니티시설 또는 거점공간을 활성화하는 사업으로 부평구 맑은내 주민모임, 영성두레협동조합 등 2곳이 선정되었으며, 원도심  골목길 재생을 위한 주민공동체의 역량강화를 위한 지정공모는 동구 금곡동 주민조직이 선정됐다.
 
마지막으로 주제공모는 39세 이하의 청년으로 구성된 주민조직 총 5곳이 선정됐으며, 지역 이야기를 영상 매체로 기록하는 기록화 사업 부문에는 코앤텍스트(동네언니들), 인더로컬 등 2곳, 지역경제 활성화 기반을 모색하는 지역 브랜딩 개발 부문에는 작전마을학교네트워크, 잇다스페이스, Re-live 등 3곳이 선정됐다.

특히 주제공모의 인더로컬은 지역매거진을 발간해 지역주민과 상인, 청년, 예술가들이 교류하는 사업을 계획하는 등 주제공모 선정단체들의 다채로운 청년활동을 기대하고 있다.

센터는 도시재생 주민공동체 발굴을 위해 추진하는 ‘2020 새싹재생 주민공모사업’의 지원 대상을 오는 6월 4일 선정하는 등 주민공모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박인규 인천시 도시재생지원센터장은 “코로나19 여파로 침체된 주민활동에도 불구하고 다양한 아이디어가 제시되어 주민들의 지역재생에 대한 많은 관심을 느낄 수 있었다”며 “앞으로 지원하는 주민단체들과도 긴밀히 협업해 인천의 도시재생 기반을 다지는 계기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