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무현 한해총 회장은 지난 19일 기자회견을 통해 “포스코가 물류 자회사를 설립해 시장에 진입할 경우 해운과 물류 생태계가 급속도로 악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연합뉴스]
강무현 한해총 회장은 지난 19일 기자회견을 통해 “포스코가 물류 자회사를 설립해 시장에 진입할 경우 해운과 물류 생태계가 급속도로 악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전종보 기자] 물류 자회사 설립을 둘러싼 포스코와 해운업계 간 입장 차가 좁혀지지 않고 있다.

29일 한국해양산업총연합회(한해총)에 따르면 한해총은 현재 정부와 포스코에 물류 자회사 설립 철회를 요구하는 청원서와 건의서를 제출한 상태다. 또 관련 세미나를 개최해 대책을 논의하는 등 추가 대응을 준비 중이다. 앞서 최정우 포스코 회장이 직접 “물류 법인 설립은 해운·물류업 진출과 무관하다”고 입장을 밝혔음에도 쉽게 수그러들지 않는 분위기다.

강무현 한해총 회장은 지난 19일 기자회견을 통해 “포스코가 물류 자회사를 설립해 시장에 진입할 경우 해운과 물류 생태계가 급속도로 악화할 것”이라며 물류 법인이 아닌 그룹 내 통합 조직을 만들어 운영할 것을 요구했다. 전국항운노동조합연맹 또한 “강행 시 한국노총과 연대 투쟁도 불사하겠다”며 강경한 입장을 밝혔다.

포스코에 따르면 이 같은 반발에도 연내 설립 계획은 변함없다. 다만 ‘7월 출범’과 같이 구체적인 시점은 정해지지 않았다.

29일 포스코 관계자는 “문제가 되고 있는 부분은 향후 물류·해운업 진출에 대한 우려 때문인데 전혀 구상하지 않고 있다. 통합 법인 설립은 업무 효율 및 전문성을 높이기 위한 것”이라며 “앞서 발표한 것 처럼 연내 설립을 차질 없이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물류·해운업계 내에서도 포스코가 예정대로 연내 물류 자회사를 설립할 것이라는 전망이 적지 않다.

업계에 따르면 현재로서는 설립을 제지할 법적 명분이 없고 해운사 간에도 취급 품목에 따라 입장 차를 보이고 있다.

해운업체 관계자는 “업계가 반발하는 이유는 과거 대기업들이 2자 물류회사를 설립해 일감을 가져가고 운임이 조정된 선례가 있기 때문이다. 상대가 연간 물류비 3조 규모의 포스코다보니 반발이 더욱 거센 것”이라며 “다만 품목이 철강이기 때문에 컨테이너 해운사는 벌크 해운사에 비해 비교적 미온한 반응인 것이 사실”이라고 말했다.

앞서 포스코는 이달 8일 이사회를 개최하고 그룹 물류 통합 운영 법인 ‘포스코GSP(Global Smart Platform, 가칭)’를 연내 출범한다고 밝혔다. 이에 해운업계가 강하게 반발하자 포스코는 “해운법에 따라 대량 화주의 해상운송사업 진출을 제한되고 있다”며 “그룹사의 계약관리 기능을 일원화하는 것으로 해운업·운송업 진출과는 무관하다”고 설명했다. 지난 15일에는 최 회장이 ‘제3차 포스트 코로나 산업전략 대화’에서 기자들과 만나 “법에 의해 우리가 해운업에 진출하는 것은 불가능하고 그럴 생각도 없다”며 “그룹사 별로 흩어진 물류관련 인력 100여 명을 한 곳에 모아 업무를 효율화하고 전문성을 높이겠다는 취지”라며 직접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