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병두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왼쪽 세 번째)이 28일 서울 강남구 캠코 양재타워에서 열린 '시장중심 구조조정 활성화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이상헌 기자]
손병두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왼쪽 세 번째)이 28일 서울 강남구 캠코 양재타워에서 열린 '시장중심 구조조정 활성화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이상헌 기자]

[이뉴스투데이 이상헌 기자] 금융당국이 코로나19발 산업 위기 극복 방안으로 '혁신금융'을 통한 구조조정 카드를 꺼내들었다. 기존 은행·중심을 넘어 자본시장 플레이어 참여를 독려하는 방식이다. 

28일 금융위원회는 캠코양재타워 기업구조혁신지원센터에서 '시장중심 구조조정 활성화 간담회'를 개최하고 구조조정 대상 기업에 투자하는 제2차 기업구조혁신펀드를 발족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손병두 금융위 부위원장은 "코로나19 상황에서 유동성 위기가 지급불능 위기로 급속히 전개돼 정상 기업이 구조조정 기업으로 전환되는 사례가 당분간 적지 않을 것"이라며 1조원 규모 펀드 구성 방안을 논의했다.

간담회에는 최대현 한국산업은행 부행장, 권우석 한국수출입은행 부행장, 김영주 중소기업은행 부행장, 성기홍 한국성장금융 대표이사 등이 참석했다. 회의는 출자금융기관과 모펀드 운영사 대표단의 의견을 취합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참석자들은 "기존 채권은행 중심의 구조조정을 통한 지원에는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며서 "민간의 풍부한 자금으로 기업의 가치를 제고하는 시장 중심의 구조조정이 필수적인 상황"이라는데 공감대를 이뤘다. 

손 위원장은 "기업들이 선제적으로 유동성 확보를 위해 보유자산(계열사 등)을 매각하는 움직임이 가시화되고 있기 때문에 투자경험과 전문성을 갖춘 기업 구조조정시장 플레이어들이 자산매각 시장에서 선도적인 윤활유 역할을 수행해야 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혁신금융 비전 선포식'에서 "자본시장을 통한 기업 구조조정 활성화를 위해 5조원까지 기업구조혁신펀드를 단계적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밝힌 것과도 궤를 같이한다.

28일 금융위원회는 캠코양재타워 기업구조혁신지원센터에서 '시장중심 구조조정 활성화 간담회'를 개최했다. 참석자들이 토론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이상헌 기자]
28일 금융위원회는 캠코양재타워 기업구조혁신지원센터에서 '시장중심 구조조정 활성화 간담회'를 개최했다. 참석자들이 토론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이상헌 기자]

한국성장금융 보고에 따르면 지난해 기업구조혁신펀드는 기존의 1조800억원의 목표를 5300억원 초과 달성한 1조6100억원을 기록했다. 국민연금의 SS&D와의 공동출자, 병행펀드 설립을 통한 구조조정 시장 내 재무적 투자자(FI)의 범위를 확대한 것이 주효했다.

기업구조혁신펀드는 채권금융기관 주도의 구조조정 패러다임에서 벗어나 사모투자펀드(PEF) 등 민간이 주도하는 구조조정 시장에 마중물을 대기 위해 지난 2018년 8월 처음 조성됐다. 지난달 기준 총 16개 기업에 약 7000억원의 투자금이 집행된 상태다.

코로나19발 구조조정을 대비해  준비되는 이번 제2차 기업구조혁신펀드는 정부재정과 산업·수출입·기업은행, 캠코, 성장금융이 출자하는 모펀드 5015억원에 증권사와 자산운용사, 벤처캐피탈의 민간투자 5015억원으로 구성될 예정이다. 

특히 눈에 띄는 것은 프로젝트펀드 비중이 기존 26%에서 40%(1조원 중 40% 배정)로 확대된다는 점이다. 여기에 부채(Debt)에 투자하는 PDF가 신규 도입된다. PDF는 PEF와 달리, 지분(Equity)이 아닌 부채에 투자한다. 

프로젝트펀드는 투자대상을 결정한 상태에서 펀드가 결성되기 때문에 블라인드펀드와 달리 펀드가 결성된 직후 해당기업에 투자가 바로 집행될 수 있다.

기업 입장에서는 경영권을 유지한 상태에서 다양한 자금수요(단기·소액자금 등)가 충족될 수 있고, 투자자 입장에서는 지분투자에 비해 상대적으로 회수 시점이 빨라 안정적 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

투자대상도 기존 중견·중소기업 중심에서 대기업까지 확대될 방침이며 제조업 이외의 업종에 대한 투자도 검토된다. 또 사업구조개선 역량 강화를 위해 산업 이해도가 높은 전략적 투자자(SI)와 인수·합병(M&A) 투자회사 등의 참여도 적극 유도한다는 계획다. 

이날 회의에는 지난해 HSG중공업과 함께 제1차 기업구조혁신펀드를 운용해 성동조선해양을 인수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한 큐리어스파트너스 관계자와 기업법 전문가도 참가했다.

박정동 전무는 "2000억원 가운데  750억원을 에쿼티(equity) 인수 자금을 모입하는 과정에서 금융위원회의 도움이 컸다"며 "홍보가 잘 되다보니 "법정관리가 무엇이냐는 질문보다 영업을 활성화 시킬 수 있느냐는 본질적인 질문을 받았다"고 말했다.

강희주 한국증권법학회장은 "구조조정 단계 기업에 투자 의사 결정을 하는 과정에서 항상 이슈가 되는 것이 배임"이라며 "일본은 배임 범위를 좁게해 상확적 배려를 해주는 제도를 채택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현재 정부는 금융기관에 한해서만 관련 규제를 완화했지만 나머지 부분으로 넓히면 좋겠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