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광주전남취재본부 주동석 기자] 광주 광산구의회 공병철 의원(더불어민주당, 신흥동, 우산동, 월곡1~2동, 운남동)이 27일 전남 곡성군 읍면장 대상 자치능력 향상을 위한 실무교육 강사로 나섰다.

공병철 광산구의원이 27일 곡성군이 주최한 ‘자치능력 향상을 위한 읍면장 실무교육’ 강사로 초청됐다.  [사진=광산구의회]
공병철 광산구의원이 27일 곡성군이 주최한 ‘자치능력 향상을 위한 읍면장 실무교육’ 강사로 초청됐다. [사진=광산구의회]

이날 강연은 주민 최접점 지역리더인 읍면장들의 인식 전환과 역할 정립 등 주민자치 실질화를 위해 곡성군이 개최했으며, 공 의원은 주민자치회장 등 15년간 마을활동가로서 활동한 경험을 바탕으로 강연자로 초대됐다.

이날 공 의원은 ‘유쾌, 상쾌, 통쾌한 주민자치 활성화 방안’이라는 주제로 주민자치가 나아가야할 방향을 제시했다.

공 의원은 “주민이 지역문제 해결의 주체가 되는 실질적인 주민자치회를 위해서 마을활동가들에게 권한과 책임도 함께 주어져야 한다”며 “주민 스스로 조직을 구성하고 권한을 행사하며 마을에 꼭 필요한 사업을 주도적으로 이끌어 나갈 수 있어야 진정한 주민자치가 실현될 수 있다”고 말했다.

또한 “한정된 주민자치 권한을 확대하기 위해 조례를 보완․개선하고 자치위원들의 역량강화 교육 이수 등 주민자치회 운영과정에 필요한 사항들을 정비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어 광산구 사례로 보는 주민자치 활성화 방향에 대한 설명을 이어갔다.

공 의원은 “광산구는 주민자치 캠페인 활동, 아카데미 운영, 마을리더 양성 등을 통해 다져진 자치역량으로 2013년부터 주민자치회를 시범 실시하게 되었고, 현재 행정복지센터 업무를 위탁받아 운영하고 있다”며 행정보다 잘할 수 있는 일을 찾을 것을 강조하며 강연을 마쳤다.

한편 공 의원은 광산구 21개동 주민자치회 전면 시행을 광산구에 요구하고, 조례 개정과 각종 토론회, 강연 등에 참석하며 풀뿌리 주민자치 발전에 앞장서고 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