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시청
동해시청

[이뉴스투데이 강원취재본부 어경인 기자] 동해시가 음식물류 폐기물 줄이기에 나선다고 27일 밝혔다.

시는 ‘음식물류 폐기물 발생억제 5개년 계획’을 수립, 2024년까지 연간 음식물 쓰레기양을 9360톤까지 줄일 계획이며 이는 2018년 9690t 대비 약 3.5% 감소한 수치다.

시는 음식물류 폐기물의 발생억제와 함께 배출, 수집·운반, 처리 각 단계별 체계적인 관리를 통해 지역의 오염 최소화 및 지속가능한 녹색환경도시 조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먼저 시는 공동·일반주택 음식물 쓰레기 감량을 위해 음식물류 폐기물 종량제(RFID)사업을 2024년까지 지속 추진한다.

RFID 지원사업은 지난 2013년부터 설치를 지원, 현재 236대를 운영하고 있으며 향후 추가 설치 지원 및 감량 우수 공동주택에 대한 포상을 강화해 음식물 쓰레기 감량에 대한 시민 의식 제고를 강화할 계획이다.

또 대규모 점포, 음식점 등 다량배출사업장을 대상으로는 관리대장 비치, 분리배출, 위탁처리 적정성 여부를 지도 점검해 시정 조치 및 행정처분을 실시한다.

특히 공공기관 및 집단급식소에 대해서는 배출량 및 감량 실적을 관리해 다량배출사업장의 음식물 쓰레기 배출 감량 확산을 유도할 방침이다.

이외에도 음식물류 폐기물 처리 대행업체에 대한 업무수행 능력 향상을 위해 시설 및 허가·반입량 적정 여부 점검을 비롯해 음식물 쓰레기의 전량 사료·퇴비 처리로 자원 선 순환 구조를 만들어갈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음식물류폐기물 발생 억제 5개년 계획을 수립·시행해 음식물쓰레기 배출량을 최대한 줄일 것”이라며 “음식물 쓰레기의 적정 관리로 시민들의 쾌적한 환경과 생활을 보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