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광주전남취재본부 송덕만 기자] 광주과학기술진흥원이 최근 광주시 핵심추진 사업인 인공지능 산업 육성지원을 위해 지역산업에 기반한 과학기술 정책수요 조사에 착수했다.

광주과학기술진흥원 전경 [사진=광주과학기술진흥원]
광주과학기술진흥원 전경 [사진=광주과학기술진흥원]

이번 조사는 과기정통부 17개 지자체 공통 연구전담조직인 광주과학기술진흥원 광주연구개발지원단에서 수행하며 지역특화형 정책연구보고서를 통해 광주과학기술 정책수립을 지원하게 된다.

이를 위해 지난 4월부터 진흥원은 광주지역내 산학연의 인공지능 및 과학기술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협의체에서 수요조사에 대한 조사대상 및 조사방법을 논의했다.

광주시 소재 약 3000여개 대중소기업을 대상으로 5월말부터 6월중순까지 전문적으로 설계된 설문지로 전화, 이메일, 팩스, 웹설문 등을 통한 직접 조사로 진행된다.

조사내용은 광주광역시 소재 기업의 ▲인공지능에 대한 인식도 ▲인공지능산업 참여 및 투자 ▲인공지능 기술현황 및 인력필요도 ▲인공지능 정책 대응 및 기대 등 지역 산업현장의 인공지능 수요 전반에 대한 내용이다.

확보된 데이터는 검증 보완 자료처리를 통계화해 지역특화 정책연구보고서로 발간될 예정이며 광주광역시의 인공지능 분야의 정책발굴과 인력양성 정책수립의 기초자료로 활용된다.

또한 데이터는 광주 인공지능산업 육성을 뒷받침하고, 광주지역 기업의 기술 경쟁력 제고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된다.

광주과학기술진흥원 안기석 원장은 "이번 지역특화형 과학기술정책 수요조사결과와 정책연구보고서는 광주광역시가 인공지능 중심도시로 성장해가는 데 중요한 정책자료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광주인공 지능산업 육성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 지원하기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광주과학기술진흥원의 광주연구개발지원단(단장 신민철)은 매년 지역 R&D 조사 성과분석을 통해 과학기술 정책수립을 지원하고 있으며, 지역 산학연 기반의 과학기술 R&D 사업을 기획 발굴하고 사업화를 추진하고 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