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사진=연합뉴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여용준 기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에 따른 경영권 승계 의혹과 관련해 검찰에 소환돼 조사를 받고 있다. 

26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경제범죄형사부(이복현 부장검사)는 이날 이 부회장을 피고발인 신분으로 소환해 2015년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을 두고 불거진 각종 불법 의혹과 관련 비공개 조사 중이다. 

이 부회장의 이번 검찰 출석은 2017년 2월 박근혜 전 대통령에게 뇌물을 건넨 혐의로 박영수 특별검사팀에 구속돼 조사받은 이후 3년 3개월 만이다. 

검찰은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과 이후 삼성바이오로직스의 회계 변경에 이르는 과정이 모두 이 부회장의 안정적 경영권 승계를 위해 진행된 것으로 보고 있다. 이를 토대로 합병·승계 과정에서 불법이 의심되는 행위들을 각각 기획·실행한 주체를 파악하는 한편 이 부회장을 정점으로 하는 그룹 수뇌부가 어디까지 보고받고 지시를 내렸는지 추적하고 있다.

삼성물산과 제일모직은 2015년 5월 이사회를 거쳐 제일모직 주식 1주와 삼성물산 약 3주를 바꾸는 조건으로 합병했다. 당시 이 부회장은 제일모직 지분 23.2%를 보유했지만 삼성물산 주식은 없었다.

이 부회장은 제일모직에 유리하게 합병비율이 산정됨에 따라 지주회사 격인 통합 삼성물산 지분을 안정적으로 확보해 그룹 지배력을 강화했다. 삼성은 합병비율을 제일모직과 삼성물산을 각각 1 대 0.35로 맞추기 위해 삼성물산 주가를 떨어뜨리고 제일모직 가치는 부풀린 의혹을 받았다.

또 합병 당시 주식교환 비율을 산정하면서 제일모직의 자회사였던 삼성바이오로직스의 기업 가치가 크게 반영된 바 있다. 이로 인해 이 부회장은 합병 이후 삼성물산 최대 주주로 올라섰고 이 과정에서 그룹 지배력이 크게 강화됐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한편 이 부회장이 검찰에 소환되면서 1년 6개월 동안 진행된 삼성 관련 수사가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었다.

검찰은 그동안 최지성 전 삼성 미래전략실 부회장과 장충기 미전실 사장 옛 미래전략실과 김신 전 삼성물산 대표, 최치훈 이사회 의장, 정현호 삼성전자 사업지원TF 사장 등 전·현직 고위 임원들을 수차례씩 불러 조사했다. 

검찰은 이 부회장 조사가 마무리 되는대로 구속영장 청구 등 신병처리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당초 이달 중 조사가 마무리 될 것으로 예상됐으나 조사 내용이 많아 다음 달 중 조사가 끝날 것으로 보인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