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창묵 원주시장이 12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을 통해 시민 1인당 8만원씩 지급하는 긴급재난지원금을 6월부터 선불카드로 지급하한다고 밝히고 있다. [사진=원주시]
원창묵 원주시장이 12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을 통해 시민 1인당 8만원씩 지급하는 긴급재난지원금을 6월부터 선불카드로 지급하한다고 밝히고 있다. [사진=원주시]

[이뉴스투데이 강원취재본부 우정연 기자] 원창묵 원주시장은 미래통합당 원주시의회 의원들이 긴급재난기원금 10만원 약속 이행을 요구하자 “10만원 지급 약속을 지켰다”고 반박했다.

원 시장은 19일 입장문을 통해 “통합당 시의원은 재난을 정치적으로 악용하지 말기를 바란다”며 “시는 긴급재난지원금 1인당 10만원 지급 약속을 지켰다”고 주장했다.

이어 “27만명의 시민들에게 1인당 10만원씩 지급하기 위해 270억원의 예산을 편성해 의회에 제출했고 정부 방침에 따라 정부재난 지원금 1인당 2만원을 분담하고 나머지 8만원을 지급기로 해 18일부터 홈페이지 접수를 시작했다”고 말했다.

특히 “시 예산을 매칭하지 않으면 정부지원금은 그만큼 줄어들게 된다”며 “경기도의 경우 대부분 시·군의 정부 재난지원금은 4인 가족 100만원이 아닌 87만1000원으로 도비와 시‧군비 매칭을 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우리 시는 매칭을 해 100만원을 지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원 시장은 “시의회에서 예산을 심의할 때 이 부분에 대한 지적이나 이견이 전혀 없었고 일부 시의원들은 270억원에서 더 증액하지 말라는 당부도 했다”며 “이제 와서 제가 약속을 이행하지 않은 것처럼 호도하는 것은 실제 내용도 모르고 예산 심사를 했거나 알면서도 정치적으로 악용하려는 것 두 가지 중 하나일 것”이라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지금은 국가적 비상상황”이라며 “모두가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힘을 모아야 할 중차대한 이때, 시민 혼란을 가중하고 갈등을 증폭시키는 일은 없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시는 애초 원주시민 27만여 명에게 1인당 10만원씩 재난지원금을 지급한다고 했다. 하지만 정부 재난지원금의 시비 의무 매칭으로 자체적으로 8만원, 정부 명의로 2만원을 지급한다고 밝혔다.

이에 지난 18일 전병선 의원을 포함한 통합당 시의원 7명은 기자회견을 열고 “원주시장은 처음 약속대로 재난지원금 10만원 지급 약속을 이행하라”고 촉구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