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이뉴스투데이 광주전남취재본부 송덕만 기자] 이용섭 광주시장이 5월18일 지방공휴일 지정 및 국기 조기 게양일 지정 관련 후속조치와 국가폭력트라우마치유센터 설립에 최선을 다해줄 것을 당부하고 나섰다.

이용섭 시장은 19일 오전 시청 3층 중회의실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어제 문재인 대통령께서 5.18기념사에서 "오월 광주시민들의 서로를 격려하는 마음과 나눔이, 병상이 부족해 애태우던 대구를 위해 광주가 가장 먼저 병상을 마련했다”고 하시면서, “5·18민주화운동 기념일을 지방 공휴일로 지정한 광주시의 결정이 매우 뜻깊게 광주시의 노력을 높게 평가했다"고 상기시켰다.

이어 이 시장은 "비록 코로나19로 인해 당초 기획했던 대규모 집합행사가 취소되고 온라인 행사로 대부분 대체되어 아쉬움이 크다"라며 "광주시는 5·18 40주년을 맞이해 오월 영령을 기리고 유가족을 예우하는 의미 있는 세 가지 조치를 시행한 만큼 필요한 후속조치를 취해달라"고 지시했다.

특히 이 시장은 "어제(18일) 문재인 대통령께서는 국립5·18민주묘지 2묘역을 방문한 자리에서 5·18의 아픔을 치유할 수 있는 국가폭력트라우마치유센터에 관심을 표명하셨다"라며 "지난해 1월 행정안전부 용역 최종보고회 결과, 광주시가 국가폭력트라우마치유센터 건립 최적지로 평가됐지만, 근거법률이 국회에서 제정되지 않아 설립이 구체화되지 못하고 있다"라고 지적했다.

이 시장은 "대신 광주시가 그동안 운영해 오고 있는 광주트라우마센터가 금년에 행안부로부터 국비 약 6억원을 지원받아 시범사업으로 운영되고 있다"라며 "5·18 민주유공자와 유족들에게 전문적인 치유활동을 제공할 국가폭력트라우마치유센터가 조기에 우리 광주에 설립될 수 있도록 근거법률 제정과 국비예산 확보에 적극 나서달라"고 주문했다.

이 시장은 "역사는 올바르게 기억되고 기록될 때 강한 힘을 갖는다"라며 "‘5‧18왜곡처벌특별법’의 21대 국회 1호 법안 제정과 ‘5‧18진상규명조사위원회’ 활동 지원 등 오월 역사를 바로세우는 일에도 적극 나서달라"고 독려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