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원주시청 브리핑룸에서 미래통합당 원주시의원들이 원주시가 시민들에게 지급하기로 한 긴급재난지원금 10만원 지급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18일 원주시청 브리핑룸에서 미래통합당 원주시의원들이 원주시가 시민들에게 지급하기로 한 긴급재난지원금 10만원 지급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이뉴스투데이 강원취재본부 우정연 기자] 강원 원주시의회 미래통합당 소속 시의원들이 18일 시에 긴급재난지원금 10만원 지급 약속을 이행할 것을 촉구했다.

전병선 의원을 비롯한 통합당 원주시의원들은 이날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원주시장은 국회의원 선거 전인 3월 25일과 4월 6일 두 차례에 걸쳐 강원도 생활안정지원대상자 9만여 명을 제외한 모든 시민에게 1인당 10만원씩 지원한다고 약속했다”며 “그러나 지난 11일 국비 매칭을 이유로 1인당 8만원으로 축소 조정한다고 일방적으로 밝혔다”고 주장했다.

이어 “올해 예산은 1조6000여억 원이다. 어느 정도 조정이 가능한 국비 매칭 69억원을 편성 못해서 시민 전 인원에게 1인당 2만원씩 할당하는 몰염치한 행동을 보인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인근 홍천에서는 30만원, 횡성에서도 20만원씩 지급한다. 원주시는 겨우 10만원 주고 그중에서 또 2만원을  뺏는다”며 “예산을 절약해 편성하려는 노력이 전혀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시는 2020년 예산에서 당장 급하지 않은 분수대 설치와 조경사업, 경관조명 등에서 예산절약 확보가 가능하고 재난안전기금, 예비비에서 재난기금으로 전환도 가능하다”며 “원 시장은 처음 약속대로 10만원씩 지급하라”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원주시는 입장문을 통해 “정부에서 지방비 매칭 요구로 시비 2만원을 정부지원금에 매칭하고 원주시 지원금으로 8만원을 지급하기로 했다”며 “시의회에서 예산안 심의 시 별다른 이견이 없었고 지원금 관련 예산을 증액하지 말라는 당부도 있었다”고 해명했다.

또 “이날부터 시 홈페이지에서 원주시재난지원금 접수를 시작하고 선불카드도 이미 주문해 다음 주 납품 예정”이라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