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광주전남취재본부 신영삼 기자]정의당 전남도당은 “KBS 지역국 방송국 사업변경을 철회하고 공영방송의 역할에 최선의 노력을 다 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정의당은 논평을 통해 “KBS가 지역국 7곳의 제작·송출 기능을 총국으로 통합하기 위해 방송통신위원회의 변경허가 절차를 밟고 있다”며 “KBS는 21대 국회 개원전인 5월 말일 정도 최종 심사가 마무리될 예정이라고 밝혔다”고 소개했다.

이어 “시민단체와 노동조합에서는 뉴스 광역화를 포장으로 지역 방송국을 통폐합하려는 의도라며, 겉으론 지역방송 공적 책임 강조하지만 속으론 구조조정의 일환이라며 즉각 철회 할 것을 요구했다”고 밝혔다.

또 “지역방송국 변경허가 신청이 통과된다면 7개 지역방송국은 KBS의 운영계획대로 기능이 폐지되며, 방송국 건물 등은 매각될 가능성이 크다”고 주장했다.

특히 “KBS에 시민이 낸 수신료는 1년 6000억에 달하며 지난해 4060억 원의 광고 수입을 올리는 등 ‘2019 회계연도 결산 자료’에 따르면, 당기순이익 16억 원 흑자를 기록했다”면서 “재정 악화로 지역 방송국 사업변경을 통한 지역방송국 폐쇄 명분은 시청자와 청취자를 우롱하는 처사”라고 비판했다.

또 “전남의 경우 갈수록 지방 소멸 위기가 심화 되고 있는 현실에 지역 방송국마저 폐쇄한다면 명백한 지방분권에 대한 역행으로 지역간 불균형을 더욱 가속화 시키는 것으로 즉각 중지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뿐만 아니라 “공적 책무를 버리려면 수신료부터 포기하는 게 순서”라며 “KBS가 수신료를 받는 한 공영방송의 역할에 최선의 노력을 다 할 것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