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군, 거점소독시설 교체[사진=영양군]
영양군, 거점소독시설 교체[사진=영양군]

[이뉴스투데이 대구경북취재본부 남동락 기자]영양군(군수 오도창)은 지난 15일 구제역, 조류인플루엔자, 아프리카돼지열병 유입 및 차단방역을 위해 입암면 산해리 소재 거점소독시설을 스팀 및 액체분사 병용식 소독 장비로 교체·설치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교체 설치된 병용식 거점소독시설은 지난해 1월과 9월에 발생한 구제역과 아프리카돼지열병은 물론 발생 가능한 악성가축전염병 유입을 사전 차단하고, 청정 영양지역을 사수하고자 선제적으로 실시된 방역조치의 일환이다.

그동안 영양군은 기존 설치된 거점소독시설물의 노후화 및 최신식 소독장비의 부재로 구제역, AI 등 악성가축전염병 발생 시 방역활동에 따른 완벽한 차단 방역의 어려움이 있었다.

하지만, 스팀 및 액체분사식 병용 소독장비 신규 설치로 동절기에는 스팀식 소독시설로 동파 및 도로 결빙으로 인한 사고를 최소화하고, 하절기에는 액체식 소독시설 운영으로 사시사철 누수 없는 가축전염병 차단 방역 활동을 유지해 나갈 예정이다.

오도창 영양군수는 “앞으로 영양군은 병용식 거점소독시설 설치로 가축전염병 유입 방지는 물론 상시 방역체계가 구축되어 축산농가의 경제적 피해가 최소화될 것”이라며 “축산농가에서도 방역은 제2의 국방이란 자세로 소독과 예찰 등 차단방역에 최선을 다해줄 것”을 당부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