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C랩 인사이드 창업지원…CG앱부터 햇빛 만드는 창문까지
상태바
삼성전자, C랩 인사이드 창업지원…CG앱부터 햇빛 만드는 창문까지
  • 여용준 기자
  • 승인 2020.05.18 1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전자 C랩을 통해 창업에 나서는 5개 과제 참여 임직원들. [사진=삼성전자]

[이뉴스투데이 여용준 기자] 삼성전자가 사내벤처 육성 프로그램 'C랩 인사이드'의 5개 우수 과제 스타트업 창업을 지원한다.

18일 삼성전자에 따르면 C랩 인사이드는 삼성전자가 창의적 조직 문화를 확산하고 임직원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발굴하기 위해 2012년 12월부터 도입한 사내벤처 육성 프로그램이다. 삼성전자는 지난 2015년부터 C랩 스핀오프 제도를 도입해 우수한 C랩 인사이드 과제들이 스타트업으로 독립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이번에 독립하는 5개 스타트업은 △ 컴퓨터 그래픽 영상 콘텐츠를 쉽게 제작할 수 있는 '블록버스터(Blockbuster)' △ 종이 위 글자를 디지털로 변환·관리해주는 '하일러(HYLER)' △ AI 기반 오답 관리와 추천 문제를 제공하는 '학스비(HAXBY)' △ 인공 햇빛을 생성하는 창문형 조명 '써니파이브(SunnyFive)' △ 자외선 노출량 측정이 가능한 초소형 센서 '루트센서(RootSensor)' 이다.

'블록버스터'는 초·중급 동영상 제작자가 손쉽게 컴퓨터 그래픽 영상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선보였다. 동영상에 그래픽 효과를 덮어씌우는 기존의 합성 방식이 아닌, 동영상 속 공간을 3차원으로 변환 후 컴퓨터 그래픽을 추가해 입체적인 3D 효과 표현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하일러'는 종이 위 글자를 디지털로 관리해주는 스마트 형광펜이다. 원하는 글자에 밑줄을 그으면 연동된 모바일 기기에 실시간으로 전달돼 원하는 정보를 쉽게 저장 할 수 있다. 또, 다양한 검색 엔진과 연동돼 쉽게 검색 할 수도 있다.

'학스비'는 자동으로 오답 노트를 생성해 주는 인공지능(AI) 학습 노트 서비스다. 오답 분석을 통해 학생의 학업 이해도를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유사 문제 또는 심화 문제를 추천해 부족한 점을 보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특징이다.

'써니파이브'는 자연광과 유사한 '풀 스펙트럼'의 빛을 사용해 인공 햇빛을 생성하는 창문형 조명이다. 특히 피부 노화를 일으키는 자외선A(UVA)를 없애고 비타민D 생성에 필요한 자외선B(UVB) 파장만 사용해 일상생활 속 건강관리가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특히 자연스러운 햇빛 표현을 위해 시간에 따른 태양의 위치와 색 변화를 재현했고 전용 애플리케이션를 통해 원하는 밝기와 색상 조절도 가능하다.

'루트센서'는 어느 각도에서나 자외선을 측정할 수 있는 센서를 개발했다. 입사각에 따라 측정 결과가 달라지는 기존의 자외선 측정 센서를 보완한 것이 특징이다. 이 센서를 웨어러블 디바이스, 스마트카, 스마트빌딩 등에 적용하면 자외선 노출량, 비타민D 생성량, 자외선 노출에 따른 피부 상태 등 관련 모니터링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하일러', '써니파이브', '루트센서'는 올해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 전자 전시회 'CES 2020'에 참가해 소비자들의 피드백을 받아 제품과 서비스의 완성도를 높였다.

한편 지난 2015년 8월 처음 도입한 C랩 스핀오프 제도는 창업자들에게 초기 사업자금과 창업지원금을 제공하고 희망 시 스핀오프 후 5년내 재입사 기회를 부여하는 등 실패에 대한 두려움 없이 자신의 아이디어로 창업까지 도전할 수 있는 문화를 확산시키고 있다.

그 결과 현재까지 163명이 창업해 45개의 스타트업을 설립했고 스핀오프 이후 유치한 투자금도 550억원에 이르고 전체 기업 가치도 스핀오프 당시 보다 3배 이상 증가했다. 

삼성전자는 2018년부터 5년간 C랩을 통해 사내 임직원 스타트업 과제(C랩 인사이드) 200개, 외부 스타트업 육성(C랩 아웃사이드) 300개 등 총 500개의 사내외 스타트업 과제 육성을 발표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비회원 글쓰기 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