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대구경북취재본부 정상현 기자] 예천군은 5월부터 이른 무더위가 시작됨에 따라 폭염으로 인한 군민 건강을 보호하고 건강피해를 모니터링하기 위해 온열질환 응급실감시체계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온열질환은 열로 인해 발생하는 응급질환으로 뜨거운 환경에 장시간 노출 시 두통, 어지러움, 근육경련, 피로감, 의식저하 등의 증상을 보이며 방치할 경우 생명이 위태로울 수 있는 질병으로 열탈진(일사병)과 열사병이 대표적이다.

온열질환 응급실감시체계는 관내 1개의 응급실 운영 의료기관과 협력해 응급실 내원환자 및 온열질환자 신고자를 대상으로 발생 현황과 관련요인, 주요 특성 등을 5월 20일부터 9월 30일까지 매일 모니터링 하는 시스템으로 지역별 현황을 분석해 자료를 제공한다.

군은 올해도 이상기후로 온열질환자들이 속출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예방 및 환자발생시 조치방법으로 ▲규칙적인 수분섭취하기 ▲초기증상 시 시원한곳으로 이동하여 휴식을 취하기 ▲폭염주의보·경보가 발령되면 위험시간대(12시~17시)에는 야외활동을 줄이기 ▲활동이 불가피한 경우 챙이 넓은 모자, 밝고 헐렁한 옷 등을 착용하기 ▲환자 발생 즉시 시원한곳으로 옮긴 후 의료기관으로 이송할 것 등을 당부했다.

윤귀희 보건소장은 “응급의료기관과 협조체계를 강화해 군민들에게 즉각적으로 정보를 제공하고 폭염에 대비할 수 있도록 할 것”라며 “건강한 여름나기를 위해 물 자주 마시기, 더운 시간대에 휴식하기 등 건강 수칙을 준수하고 무더위 쉼터로 보건지소, 진료소 등 보건기관을 적극 활용하길 당부 드린다.”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