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17일 광주MBC-TV의 5.18광주민주화운동 40주년 특별기획 ‘문재인 대통령의 오일팔’에 출연했다. [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은 17일 광주MBC-TV의 5.18광주민주화운동 40주년 특별기획 ‘문재인 대통령의 오일팔’에 출연했다. [사진=청와대]

[이뉴스투데이 안중열 기자] “(1980년) 당시 광주 오월 영령들을 비롯한 광주 시민들은 1980년대 이후 대한민국 민주화운동의 상징과 같은 존재다.”

문재인 대통령은 17일 청와대 상춘재에서 광주MBC-TV의 5.18광주민주화운동 40주년 특별기획 ‘문재인 대통령의 오일팔’에 출연해 광주 시민과 오월 영령들을 이같이 기억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개정될 헌법 전문에 들어갈 5.18의 가치를 되새겼다.

문 대통령은 “비록 제가 발의한 개헌안이 비록 국회에서 좌절됐지만, 개헌안 전문에는 5.18 민주화운동 이념 계승이 담겨있다”고 소개했다.

또 “현재 헌법 전문에는 3.1운동에 의해 건립된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법통과 4.19민주운동의 이름을 계승하는 것으로 표현돼 있다”라면서 “그런데 우리가 발전시켜온 민주주의가 아주 장기간 군사독재가 있었기 때문에 4.19운동만 가지고 민주화운동 이념 계승을 말하기에는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특히 “부마민주항쟁과 5.18민주화운동, 그리고 6월 민주항쟁에 이어 촛불혁명이 오늘의 정부를 출범시켰다”라면서 “그 가운데 촛불혁명은 정치적 논란의 소지가 있겠지만, 적어도 5.18민주운동과 6월항쟁의 이념만큼은 지향‧계승해야 될 민주 이념으로서 우리 헌법에 담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우리 민주화운동의 역사가 제대로 표현돼야만 5.18이나 6월항쟁의 성격을 놓고 국민의 동의 속에 국민적 통합이 이루어질 수 있다”라면서 “비록 헌법안 개헌이 좌절되었지만 앞으로 개헌이 논의된다면 헌법 전문에서 그 취지를 살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2017년 5월 18일 오전 광주 북구 운정동 국립 5·18민주묘지에서 제37주년 5·18광주민주화운동 기념식에서 5월 유족인 김소형 씨를 위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2017년 5월 18일 오전 광주 북구 운정동 국립 5·18민주묘지에서 제37주년 5·18광주민주화운동 기념식에서 5월 유족인 김소형 씨를 위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5.18광주민주화운동 기념식의 가치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5.18민주화운동이 우리 민주화의 역사에서 아주 결정적인 역할을 했고 오늘의 대한민국을 만들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 이명박 정부와 박근혜 정부 당시 대통령들의 기념식 불참,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 금지, 유족들만의 기념행사 진행으로 5.18 기념식이 폄하되는 광경에 분노했다”고 전제했다.

또 “제가 야당 대표 자격으로 공식 기념식에 참석했는데, 광주지방보훈청장의 경과보고와 국무총리의 기념사를 듣고 5.18민주화운동 정신에 대한 존중이나 진심이 담기지 않았고, 유족들이 따로 기념식을 치르는 모습에 굉장히 민망하고 부끄러웠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그래서 그 기념식을 마치고 별도로 묘역을 방문해 ‘임을 위한 행진곡’을 제창했었는데, 그때 ‘대통령이 된다면 5.18민주화운동을 광주지역을 넘어 대한민국 전체의 민주화운동 기념행사로 승화시키고, 해마다 참석하지는 못하더라도 적어도 두 해의 한 번 정도씩은 참석하고, 임을 위한 행진곡의 제창도 허용해 제대로 기념식을 치러야겠다’는 그때의 각오와 약속을 실천할 수 있어 아주 뿌듯하다”고 전했다.

대통령 취임 이후 진행되고 있는 5.18의 과제들 중 선결 과제도 제시했다.

문 대통령은 “과거의 그 아픔, 또 과거의 상처는 치유돼야 화해와 국민 통합을 이룰 수 있다”라면서 “진실이 제대로 규명돼야 화해와 통합, 그리고 용서가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아직도 우리 광주 5.18에 대해 밝혀야 할 진실들이 많은데, 마침 오늘부터 5.18진상조사위원회가 본격적인 조사 활동이 시작된 만큼 이번에야말로 진실들이 전부 다 밝혀지기 바란다”고 기대했다.

또 “과거사에 대한 진상 조사는 국회의 특별법 제정과 함께 진상조사위 구성‧조사가 이뤄지는데, 국회 입법이 오래 걸리는 만큼 먼저 진상 조사를 진행한 국방부 자체 내 5.18 특조위가 새롭게 구성되는 진상조사위에 자료들을 이관키로 결정했다”라면서 “국방부 자체적인 5.18 특조위에서 헬기 사격, 여성들에 대한 성추행‧성폭행‧성고문 사실들을 추가로 확인할 수 있었다”고 평가했다.

다만 “여전히 발포 명령자와, 법적 최종 책임에 대해선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고, 행방도 시신도 찾지 못했다”고 안타까워하면서 “헬기 사격까지 하게 된 경위와 그 이후 대대적으로 이뤄진 진실 은폐‧왜곡한 공작의 실상들까지 규명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와 함께 “그 (진실) 규명의 목적은 책임자에 대한 법적인 처벌 차원보다는 진실의 토대 위에서 진정으로 화해하고 통합의 길로 가는데 있다”라면서 “이번 진상조사위 활동에 많은 기대를 걸고 있고, 정부도 적극적으로 뒷받침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