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주시청
원주시청

[이뉴스투데이 강원취재본부 우정연 기자] 강원 원주시가 신속한 상황 대응과 데이터 기반의 선제적 의사결정을 위해 빅데이터를 활용한 스마트한 정책 결정을 추진한다고 15일 밝혔다.

시는 다양한 도시정보와 시정정보, 공공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시각화해 제공하는 의사결정 시스템을 구축, 19일 완료 보고회를 열고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갈 계획이다.

이번 보고회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생활방역 체제 전환에 따라 간격 유지 및 환기 등 관련 지침을 준수해 대면회의로 진행된다.

사업 소개와 의사결정 시스템 설명을 비롯해 구축한 빅데이터 플랫폼 화면 시연 및 활용 교육이 있을 예정이다.

원주시 빅데이터 기반 의사결정 시스템은 해당 부서에서 개별적으로 관리하던 인구현황과 재난안전, 교통상황, 대기환경, 여론현황, 재정현황, 부동산정보, 둘레길·공원, 물가정보, 공약현황 등 총 14가지 데이터를 통합해 제공하게 된다.

특히 방대한 정보를 선별적으로 수집·분석해 효율적인 대응을 할 수 있도록 시 빅데이터 플랫폼과 연계해 운영된다.

이강식 도시정보센터 소장은 “다양한 도시현황과 주요 시정정보 및 시민여론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제공함으로써 선제적·전략적 의사결정이 가능할 것”이라며 “앞으로 대외 공개가 가능한 데이터를 선별해 시민들도 어디서나 이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원주시 도시정보센터는 지역 CCTV를 24시간 통합 관제하고 스마트시티 조성 사업을 통해 편리하고 안전한 생활이 가능한 도시로 만들어나가는 스마트 지킴이 역할을 하고 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