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뮬레이터를 이용한 주행 연습 모습 [사진제공=도로교통공단]
운전면허 시뮬레이터로 주행 연습 하는 모습 [사진제공=도로교통공단]

[이뉴스투데이 강원취재본부 우정연 기자] 도로교통공단(이사장 윤종기)은 국민에게 안전한 면허시험 주행연습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전국 운전면허시험장에서 운전면허 시뮬레이터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고 15일 밝혔다.

실제 운전면허시험 환경을 구현한 운전면허 시뮬레이터는 강남과 도봉, 강서, 서부, 부산남부·북부, 대구, 인천, 울산, 용인, 안산, 대전, 전북 등 13개 운전면허시험장에서 운영 중이다.

시뮬레이터는 수동·자동 변속기 등 차량 기능을 실제처럼 조작할 수 있고 현실감을 위해 시험코스와 도로가 실제와 가깝게 3D 그래픽으로 구현했다.

장내기능시험은 직각주차 코스, 돌발 상황 급정지 등 실제 시험 진행 과정과 동일하게 구성됐다. 연습 종료 후에는 채점표를 통해 연습 결과를 바로 확인할 수 있다.

도로주행시험의 경우 각 운전면허시험장의 4개 코스를 모두 연습할 수 있다. 실제시험과 동일한 음성 지리안내 시스템도 설치돼 있어 도로주행시험 연습에 도움을 주고 있다.

특히 시험 준비자와 초보 운전자에게 호평을 얻어 연간 9만 명이 이용하고 있다.

운전면허 시뮬레이터는 현재 제1종과 2종 보통 면허에 한하며, 향후 제1종 대형 면허, 제1종 특수 면허까지 전 종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도로교통공단 면허시험처 관계자는 “시뮬레이터는 시간과 장소 문제로 운전 연습에 불편을 느끼는 응시자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마련됐다”며 “가상공간이 주는 안정감을 통해 운전자의 심리적 안정과 실력 향상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각 운전면허시험장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매일 시험장과 시뮬레이터의 방역·소독을 진행하며 손 소독제를 비치하는 등 안전에 힘쓰고 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