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시청사 전경. [사진=김은태 기자]
익산시청사 전경. [사진=김은태 기자]

[이뉴스투데이 전북취재본부 김은태 기자] 익산시가 지역별 특색 있는 문화 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해 문화 창조력을 강화하는 '법정 문화도시 지정' 준비에 들어갔다.

익산시에 따르면, 문화체육관광부 주관의 법정문화도시로 지정되면 5년동안 총사업비 200억원이 투입되며, 지난해 경쟁률이 2.5대 1로 전국 지자체들에게 인기가 높은 사업이다.

이에 따라 익산시는 법정문화도시 지정을 본격 준비하며 구심점이 될 익산 문화도시 추진위원회(위원장 원도연, 이하 '위원회')를 14일 발족했다고 밝혔다.

'위원회'는 문화 특화 지역 조성사업(2017~2021)부터 함께해온 시민과 전문가, 시민단체, 중간지원조직, 시민모임 등 각 분야 24인으로 구성돼 있다.

'위원회'는 시민들이 문화도시 사업 기획부터 실행까지 직접 참여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의견 수렴과 네트워크 형성, 시민 제안 사업에 대한 자문·심의 기능 등을 수행할 예정이다.

익산시 관계자는 "법정 문화도시 지정이 시민의 문화적 삶을 실현하고 지속 가능한 도시문화로 조성될 수 있도록 법정 문화도시 준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익산시는 문화도시 공유와 확산을 위한 포럼을 비롯해 시민이야기 주간 등을 '위원회'와 함께 추진하며 시민 의견이 반영된 문화도시 조성 기본계획을 수립해 오는 7월쯤 법정문화도시 지정에 도전할 계획이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