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12일 오전 청와대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2일 오전 청와대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안중열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0일 취임 3주년 특별연설을 통해 포스트 코로나 시대 국정운영 목표로 제시한 ‘한국판 뉴딜’ 등에 대한 신속한 후속 조치를 12일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기존의 해오던 사업을 재포장 하는 차원이 아니다”라면서 “한국판 뉴딜을 과감하게 추진해야 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취임 3주년 특별연설에서 방역 경제 모두 위기를 가장 빠르게 모범적으로 극복하고 세계를 선도하는 대한민국으로 나아가겠다는 다짐을 드렸다”라면서 “저의 개인의 다짐이 아니라 국민 모두 염원이 되기 위한 정부 목표와 의지를 말씀드린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눈앞에 위기를 보면서 머뭇거릴 여유가 없다”라면서 “방역 보건 체계부터 시급히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올 가을 또는 겨울에 찾아올 것으로 전문가들이 예상하는 2차 대유행에 대비하기 위해서라도 필요하다”라면서 “특히 질병관리본부를 질병관리청으로 승격하는 일은 빠를수록 좋다“고 설명했다.

이어 “지난 총선 때 여야가 함께 공약한 사항인 만큼 조직 개편사항을 조속히 마련해 21대 국회 최우선 과제로 추진해주시길 바란다”라면서 “3차 추경도 곧바로 추진해주길 바란다”고 국회의 협조를 요청했다.

문 대통령은 ‘한국판 뉴딜’ 추진에 과감성을 강조한 뒤, “과거 외환위기로 어렵던 시기에 IT 인프라를 구축하는 과감한 투자로 IT 강국의 초석을 깔아던 경험을 되살려주시길 바란다”라면서 “20년이 지난 지금 디지털 인프라 구축에 과감하게 투자하여 새로운 일자리를 많이 만들면서 디지털 강국으로 나아가는 토대를 구축하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과거에 머무르면 낙오자가 되거나 도태될 수밖에 없다”라면서 “세계사적 대전화의 시기에 능동적으로 대처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전국민 고용보험 적용과 관련해선 “하루아침에 이룰 수는 없다”라며 속도조절의 필요성을 언급했다.

또 “특수고용형태 노동자와 저임금 비정규직 등 고용보험 가입자 확대하기 위해 고용안전망을 획기적으로 강화하는 것은 지금 이시기에 반드시 필요한 일”이라면서도 “단계적으로 발전시켜야 하고, 특히 자영업자들에 대한 고용보험 적용을 크게 확대하는 것은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국난극복 위해 국회의 협력에 대한 주문도 있었다.

문 대통령은 “20대 국회가 얼마남지 않았지만 꼭 필요한 법안들은 21대 국회로 넘기지 말았으면 한다”라면서 “국난극복의 의지를 모으고 있는 국민들께 입법으로 화답하는 국회가 돼 달라”고 당부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