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여용준 기자] 지난해 하반기 국내 IPTV와 종합유선방송(SO), 위성방송 채널 중 KT가 유일하게 20%대를 유지하며 점유율 1위를 유지했다. 또 IPTV 3사 합산 시장의 점유율도 50%를 넘어선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2019년 하반기 유료방송 가입자 수 조사·검증 및 시장점유율 산정 결과를 12일 발표했다.

유료방송 가입자 수는 3360만1484명으로 상반기 대비 57만 명이 증가했다. 

사업자별는 KT가 737만7514명(21.96%), SK브로드밴드 509만864명(15.15%), LG유플러스 436만4601명(12.99%), LG헬로비전 400만4190명(11.92%), KT스카이라이프 321만975명(9.56%) 순으로 집계됐다. IPTV 3사 가입자 수 및 점유율은 꾸준히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KT와 KT스카이라이프를 합산한 가입자 수는 1059만명, LG유플러스와 LG헬로비전을 합산한 가입자 수는 837만명으로 유료방송 시장에서 각각 31.52%와 24.91%를 차지했다.

과기정통부는 합산규제 일몰 전후 시장점유율을 비교해보면 사업자별 증가폭은 이전과 유사한 수준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가입자 증가폭은 4% 소폭 증가했으며 2015년 하반기 이후 매반기별 80만명 이상 증가하던 가입자 수는 2018년 상반기부터 증가폭이 감소해 약 50만명대를 유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매체별 6개월간 평균 가입자 수는 IPTV 1683만2979명(50.10%), SO 1355만7530명(40.35%), 위성방송 321만975명(9.56%) 순으로 집계돼 IPTV 점유율이 50%를 넘어섰다. 

특히 월별 가입자 수 동향을 보면 2017년 11월부터 IPTV가입자 수가 SO 가입자 수를 앞선 이후 IPTV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반면 SO는 감소함에 따라 IPTV와 SO간 가입자 수 격차는 지난해 12월 말 기준 약 365만명으로 확대된 것으로 나타났다.

가입자 유형별로는 개별가입자 1658만9740명(49.37%), 복수가입자 1447만753명(43.07%), 단체가입자 254만991명(7.56%) 순으로 집계됐다.

과기정통부는 이번 가입자 수 산정 시 관련 규정에 따라 위성방송 수신만 가능한 예외지역 가입자 15만4000명 및 공동수신설비 유지보수 계약자 35만8000명은 가입자 수로 포함하지 않았다.

또 KT와 KT스카이라이프의 방송서비스가 단일 셋톱박스를 통해 제공되는 올레TV스카이라이프(OTS)상품의 가입자 161만명은 중복 산정을 방지하기 위해 KT 78만7000명, KT스카이라이프 82만8000명으로 나눠 산정했다.

전체 OTS 가입자 중 실시간방송을 KT스카이라이프로부터만 제공받는 4만명은 KT스카이라이프 가입자로 산정하고 KT와 KT스카이라이프의 실시간방송을 모두 제공받는 157만명은 각 사업자에 절반씩 산정했다. 

한편 과기정통부는 이번 결과가 위성방송 수신만 가능한 예외지역의 가입자는 제외하는 등 시장점유율 규제 목적에 따라 산출된 결과라고 밝혔다. 실제 유료방송을 시청하는 총 가입자 수와는 차이가 있어 유료방송 사업자가 가입자 규모를 기반으로 계약 등을 체결할 때 활용하는 가입자 수와는 상이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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